사진 = 하나금융그룹 제공

[데일리그리드=김호성 기자] 금융업계에서 이벤트 및 다양한 정보를 전달했다.

◆ 하나금융그룹, 창업 생태계 활성화로 청년 일자리 창출 및 사회적 경제 활성화 지원

하나금융그룹은 창업교육을 통해 사회혁신 창업가를 지원하는 '하나 소셜벤처 아카데미(Hana Social Venture Academy)' 2기 프로그램을 종료하며 지난 7월부터 11주 동안 진행된 '하나 소셜벤처 아카데미'의 맞춤형 창업 교육에 참여했던 12개의 혁신 창업(예정)팀의 성과를 공유했다고 밝혔다.

하나금융지주와 하나벤처스, 임팩트 투자 전문기관 한국사회투자, 사회혁신 컴퍼니 빌더 언더독스 등이 참여한 가운데 이들 12개 팀이 사회혁신 아이디어를 발표했으며, 현장 심사를 통해 대상 1팀을 포함 5개의 우수 창업팀이 선정 되었다.

대상을 받은 '캥스터즈 크루'는 기술을 통해 신체적 약자의 불편함을 해결하기 위해 창업한 소셜벤처로 휠체어를 타는 장애인들이 집안에 들어갈 때 일일이 휠체어 바퀴를 청소해야 하는 불편함을 없애는 휠클리너 등 장애인을 위한 보조기기를 발표해 큰 호응을 얻었다.

아울러 ▲최우수상은 의약품 정보의 비대칭을 해결하는 '소울메디', 인디뮤지션의 비트거래 활성화를 위한 '빈티지하우스' ▲우수상은 시니어 도보배달 솔루션을 만드는 '실버라이닝', 환경을 위한 비점 오염 저감 플랫폼을 만든 '레인클로버'가 수상했다.

하나금융그룹 관계자는 "지난 11주간의 창업교육이 사회문제를 해결하고 비즈니스모델을 발전시키는데 커다란 도움이 될 것으로 확신한다"며 "앞으로도 하나금융그룹은 창업 생태계 지원 등 양질의 일자리를 만들어 사회적 경제가 활성화 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을 계속해 나갈 것이다"고 밝혔다.

사진 = 서동립(사진 오른쪽) 우리은행 중소기업그룹장과 김동호(사진 왼쪽) 한국신용데이터 대표이사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우리은행 제공)

◆ 우리은행·한국신용데이터, 소상공인 비대면 금융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우리은행은 지난 22일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 금융 지원을 위해 매출관리 플랫폼 ‘캐시노트’ 운영사인 ㈜한국신용데이터와 비대면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날 협약식에는 서동립 우리은행 중소기업그룹장과 김동호 ㈜한국신용데이터 대표 등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으로 우리은행은 소상공인을 위한 비대면 전용 금융상품 개발 및 어플리케이션 연계 등을 거쳐 캐시노트 플랫폼을 이용하는 65만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비대면 금융상품 제휴 서비스를 4분기 중에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디지털 금융’과 ‘데이터 경제’의 연계로 마이데이터 시장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혁신적인 소상공인 금융서비스를 만들기 위해 빅데이터 공유 및 데이터 융합 개발, 데이터 비즈니스를 지속적으로 협력해나갈 계획이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이번 협약으로 소상공인 지원을 위한 비대면 금융채널이 확대되었다"며 "소상공인에게 도움이 되는 협업 모델을 지속적으로 발굴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MG새마을금고, 'MG체크카드와 함께하는 슬기로운 소비생활' 캐시백 이벤트 실시

MG새마을금고는 코로나19극복을 기원하고 MG체크카드를 이용하는 회원들과 희망의 마음을 나누고자, 9월 21일 부터 오는 10월 31일까지 약 두 달간 'MG체크카드와 함께하는 슬기로운 소비생활' 캐시백 이벤트를 진행한다.

새마을금고는 MG체크카드(법인회원 제외)로 행사기간내 '음식 및 음료식품 업종'과 '온라인 업종'에서 각각 누적결제금액 30만원, 10만원 이상 사용한 회원을 대상으로 추첨을 통하여 총 4천명에게 최대 1만원의 캐시백을 제공하고, 캐시백 입금 시 “MG가득+힘내세요”라는 새마을금고의 희망메시지를 전달할 예정이다.

이벤트 대상 가맹점인 '음식, 음료식품 업종'은 한식, 일식, 중국식, 서양음식, 제과점, 정육점 등 자영업자가 많은 업종으로 주점, 주류판매점은 제외된다. 또한 '온라인업종'은 인터넷쇼핑몰, 통신판매, 홈쇼핑에 속해 있는 가맹점으로 온라인 상품권 구매, 국세공과금 등의 온라인 결제 등은 제외된다.

새마을금고중앙회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인해 피해가 큰 업종에 대한 이벤트를 통해 희망의 마음을 나누고, 동시에 코로나19로 인한 언택트 쇼핑증가 추세에 따라 고객들이 많이 이용하는 온라인 업종에 대한 할인 혜택을 준비했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회원의 목소리에 귀기울여, 회원의 소비 생활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김호성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