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시 상동도서관 전경
부천시 상동도서관 전경

[데일리그리드=박웅석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으로 휴관했던 부천시 도서관 34개소가 10월 5일부터 운영을 재개한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지난 9월 25일 추석 연휴 특별방역기간 종합대책 발표에서 철저히 방역 수칙을 준수하며 실내 국공립시설을 운영할 것을 허용했다. 

부천시립도서관은 산발적 감염이 지속되는 현 상황을 고려해 이용 인원을 수용 가능 인원의 최대 30%로 제한해 운영할 방침이다. 이용객 간 2m(최소 1m 이상) 거리두기가 가능한 환경을 만들기 위해서다. 자료실 및 열람실에는 좌석 정원의 30%만 이용할 수 있는 안심 좌석제를 도입한다. 

개방 시간은 평일에는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이며, 주말에는 자료실은 오후 5시까지 열람실은 오후 6시까지다. 

정기 휴관일이 10월 5일인 도서관(원미·심곡·북부·꿈빛·책마루·도당·동화·역곡도서관)은 다음날인 10월 6일부터 정상 개관한다. 

특히 상동·원미·꿈빛·한울빛·오정·송내도서관 등 6개 도서관은 낮 시간 도서관 이용이 어려운 시민들의 불편함을 해소할 수 있도록 평일은 오후 8시까지 운영한다. 단 정기휴관일은 연장운영하지 않는다. 

이재희 상동도서관장은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에서 운영 재개를 결정한 만큼, 이용객들은 반드시 마스크 착용, 거리 두기, 손 씻기 등 개인위생 수칙을 준수해 줄 것”을 당부했다.

도서관 운영 재개와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시립도서관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박웅석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