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년 만에 점유율 최대...2011년 수준 회복
지난달도 현대·기아 11만대 판매...전년 대비 14%↑

사진=현대기아자동차 CI

[데일리그리드=윤정환 기자] 올해 6~8월 한국 브랜드 완성차의 미국 자동차 시장 점유율이 전성기 수준을 회복한 것으로 나타났다. 

5일 한국자동차산업협회(KAMA)에 따르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로 인한 공장 재가동 이후인 6~8월 한국 자동차의 미국 시장 점유율은 8.9%로 크게 증가했다.

이는 한국 자동차 브랜드가 미국 시장에서 전성기를 누리던 지난 2011년(8.9%)과 비슷한 수준이다. 

현대·기아차의 경우 경트럭 차종 점유율이 크게 증가했다. 공장 중단 전 5.6%에서 재가동 후 6.9%로 1.3%포인트(p) 늘었다. 경트럭은 스포츠유틸리티차량, 미니밴, 소형픽업트럭 등을 포함하는 차종으로 미국 내 점유율이 76.8%에 달한다.

이와 달리 공장 중단 이후 해외 자동차 브랜드는 점유율 회복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GM은 1.8%, 도요타는 0.3%, 닛산은 1.2%, 미쓰비시는 0.4% 각각 감소했다.

협회는 국산 브랜드 선전은 SUV 위주 신차 출시와 최고 등급 안전도 등 품질 경쟁력 확보, 한국산 차량 수출 물량 조정을 통한 효율적 재고 관리가 주효했다고 분석했다.

현대·기아차는 신규 SUV 라인업에 지난해 6월 팰리세이드, 지난해 11월 베뉴, 올 1월 셀토스를 추가하며 미국 시장 내 비중을 확대하는 경트럭 차종을 집중 공략해왔다.

또 현대·기아차는 총 17개 모델에 미국 고속도로안전보험협회(IIHS)가 실시한 충돌 안전도 평가 최고 등급 ‘탑 세이프티 픽 플러스’(Top Safety Pick+)와 ‘탑 세이프티 픽’(Top Safety Pick) 등급을 획득했다. 

특히 올 3~5월 코로나19 확산 시기에도 한국 내 공장 가동을 지속하면서 생산 능력을 유지한 것이 주요국 봉쇄조치 해제 후 수요급증에 대비할 수 있었던 주요 요인으로 분석됐다.

다만 최근 해외 경쟁 업체도 정상가동에 돌입하면서 향후 미국 시장 내 점유율 확보 경쟁은 더욱 확대될 것이라고 협회는 관측했다.

정만기 차산업협회 회장은 “글로벌 경쟁이 심화될 전망”이라며 "업계는 노사안정과 생산성 제고에 만전을 기하고, 정부는 기업의 이러한 노력을 적극 뒷받침해야 한다"고 말했다.

윤정환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