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촬영 지원서울촬영 지원 – 한강대교(영화 ‘용의자’)

서울에서 ‘아바타’를 뛰어넘을 영화가 제작되고, 시내 한복판에서 ‘아이언맨’, ‘트랜스포머’ 같은 블록버스터가 촬영될 날이 올까? 또 영화감독 · 시나리오 작가들은 제2의 박찬욱, 봉준호를 꿈꾸며 체계적인 지원 아래 영화를 제작 할 수 있을까? 서울시가 이런 것이 가능하도록 서울을 ‘매일 영화가 촬영되고 상영되는 도시’,  ‘아시아 대표 영화 친화 도시’로 만들 것이라고 밝혀 주목된다.

서울시는 2018년까지 충무로에 아시아 대표 ‘시네마테크’ 를 건립하고 ‘영화제작 전문스튜디오’ 조성, 설자리를 잃어가는 ‘독립 · 예술영화 대대적 지원’, ‘영화 촬영하기 좋은 도시 조성’ 등을 통해 서울을 ‘아시아 대표 첨단 영화중심지’로 만들겠다고 25일(수) 발표했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서울의 풍부한 인적 · 물적 자원에 대한 다각적지원으로 미래먹거리 영화산업기반 구축, 균형있는 영화산업 생태계를구축해 서울을 명실상부한 아시아 영화 허브로 만들겠다”고 밝혔다.

특히 이날 발표에는 이장호 감독을 비롯한 박찬욱 감독, 영화배우 강수연, 이제훈 씨 등이 참석해 서울을 아시아 대표 영화 친화 도시로 발전시키는 데 뜻을 같이 하겠다고 밝혔다. 기자설명회 후에는 박원순 시장을 비롯한 참석자들이 함께 종로구에 위치한 독립영화전용관 ‘인디스페이스’에서 한국독립영화 ‘그라운드의 이방인’을 관람했다.

▲ 해외영상물 서울 촬영 지원(Forever Young)

서울시 계획에 따르면 한국영화의 상징적 장소인 충무로에 ‘파리의 프랑세즈’, ‘뉴욕의 필름 포럼’, ’타이베이의 필름 하우스’를 뛰어넘을 수준의 복합 영상문화공간<서울 시네마테크>를 건립한다. 이를 통해 충무로의 전통과 명성을 되살린다는 계획이다.

서울시는 그동안 영화계 및 전문가 등 다양한 의견수렴을 거쳐 여러 지역을 검토한 결과, 최종적으로 충무로에 조성하는 것으로 결정했다.

2018년까지 약 5천㎡ 규모로 건립예정인 <서울 시네마테크>는 ‘고전 · 독립영화 상영관’과 ‘영화박물관’, 영상자료열람 및 보관을 위한 ‘아카이브’, ‘영상미디어센터’, ‘영화전시관’ 등으로 구성된다.

특히 단순 자료실 용도로만 사용됐던 시네마테크의 역할을 넘어 영화인들에게 다양한 상상력과 영화제작 영감을 불어넣어주고, 시민들에겐 평소 접하기 힘든 고전영화와 예술 · 독립영화를 감상할 수 있는 문화소통광장으로 조성한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이와 함께 한국은 물론 아시아권을 아우르는 약 7천㎡ 규모의 영화제작 전문 ‘실내스튜디오’와 다양한 촬영이 가능한 ‘도심형세트장’도 조성해 서울을 명실상부한 한류콘텐츠 개발의 핵심기지로 구축한다.

▲ 충무로 영상센터 독립영화 정기상영회

2018년까지 조성예정인 ‘실내스튜디오’는 세트촬영이 가능한 3개의 스튜디오(3,500㎡)와 관람체험시설(3,500㎡)로 구성되며 제작스튜디오 기능은 물론 영화감독 마스터클래스 등 영화 제작 교육 프로그램 운영, 한류 연계 전시 · 체험시설로도 활용될 계획이다. 

이에 앞서 올해는 공공기관 소유의 유휴 건물과 폐교 등을 영화인들이 임시세트장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영화에 자주 노출되지만 촬영지원이 어려웠던 경찰서, 법정, 면회실, 병원 등의 도심형 고정세트장도 2017년까지 추가로 조성한다.

또한 상암 DMC를 중심으로 거점공간 및 영화 촬영이 자유로운 특별 구간 등을 선정 운영하는 등 영화 클러스터를 조성하고, 서울 - 인천- 경기 등 수도권 협력 연계를 통해 ‘고양 · 파주 - 상암 · 여의도 - 인천’을 잇는 글로벌 영화창작 벨트도 구축할 계획이다.

둘째, 대기업과 상업영화의 스크린 독점으로 상영기회조차 갖지 못하는 독립 · 고전 · 예술영화의 제작과 안정적 상영을 집중적으로 지원한다. 독립영화 제작부터 마케팅, 상영배급에 이르는 원스톱 지원시스템을 구축해 영화제작을 원하는 시민 누구나에게 기회를 주겠다는 것이 핵심.

먼저 독립 · 고전 · 예술영화 전용관에 대한 지원을 2018년까지 3개소로 확대한다. 또 지난해 6개소에서 진행했던 공공상영회를 올해는 자치구문화센터, 도서관 등 공공시설물을 활용해 12개소로 확대 운영하고 상영관 수도 점차 늘려갈 계획이다.

독립영화 제작을 위한 지원책도 정비한다. 기존 단계별 지원체계를 변경, 우수 독립영화의 경우 ‘제작 → 마케팅 → 상영 · 배급’에 이르는 전 단계에 대한 지원을 펼친다. 다시말해 순제작비의 50% 이내의 ‘제작비 지원’부터 촬영지 DB제공 및 헌팅 등 ‘로케이션 및 촬영지원’, 카메라 등 ‘장비 지원’, 쇼케이스(시사회) 등 ‘마케팅 지원’, 나아가 독립영화 전용관 및 공공상영회를 통한 ‘상영배급 지원’까지 책임지는 것이다. 또한 서울배경 독립영화 지원 규모도 올해 25편에서 2018년까지 35편으로 점진적으로 확대한다.

한편보다 많은 관객들이 우수 독립 · 고전 영화 등을 즐길수 있도록 시민들이 많이 찾는 DDP, 상암동 월드컵공원, 고척돔구장 등에서 특별상영회도 개최할 예정이다.

셋째, 국내 · 외 영화의 서울 촬영을 책임지고 지원하는 전담 인력 확보 등 ‘서울 로케이션시스템’을 구축해 ‘촬영하기 좋은 영화 도시 서울’을 만든다.

‘반지의 제왕’ 촬영지인 뉴질랜드는 개봉 후 연평균 외국관광객 수5.6% 증가, 개봉 후 3년간 관광수입 38억 달러 등을 달성했고, 태국영화 ‘헬로 스트레인저’의 서울 촬영 이후 실제로 태국인 관광객이 36.5%(’09년 19만 → ’10년 26만)늘어나는 등 관광 활성화에 큰 역할을 했다.

이 시스템은 서울시가 경찰청, 문화재청 등 주요 공공기관과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제작사가 촬영현장과 직접 접촉하는 것이 아닌 시 소속 ‘촬영지원 디렉터’가 현장섭외를 총괄하는 방식으로 진행예정이다.

이외에도 런던 등 국내 · 외 우수지원 사례 분석을 통해 촬영 지원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는 방안도 모색한다. 실제로 런던은 런던시 및 31개 자치구 · 교통국 · 경찰청과 민간기업, 330개 이상의 단체가 공동으로 만든 ‘필름런던’을 중심으로 원스톱 지원시스템을 구축 · 운영 중이다.

넷째, 영화창작 주체인 감독 · PD · 시나리오 작가 등 창작자 중심의 지원으로 한국의 ‘제임스 카메론’, ‘크리스토퍼 놀란’ 탄생을 앞당긴다. 현재 대다수의 영화창작자들이 열악한 여건에서 작품을 개발하고 있는 실정으로, 역량있는 창작자들의 작품이 제작 · 투자로 연결될 수 있도록 안정적 작업 공간과 창작 지원비 등을 체계적으로 지원하는 것이 포인트.

이를 위해 현재 감독 · PD 58명, 시나리오 작가 42명, 중 · 소규모 영화 제작사 12개소 등 평균 100여명의 영화인력이 상주하고 있는 상암동<영화창작공간(4,386㎡)>에 대한 지원을 대폭 확대한다.

먼저 영화의 ‘기획 · 개발에서 제작까지’ 원스톱 지원하는 작품을 지난해18편에서 2018년까지 30편으로 늘리고 창작활동비(기획 · 개발비)도 현재 1인 7백만원에서 1천5백만원(’18년)으로 단계적으로 확대한다.

경쟁력 있는 중 · 저예산 영화와 독립영화 투자 활성화를 위해 500억 규모(서울시 200억, 민간투자 300억)의 ‘영화전문펀드’도 2017년까지 조성합니다. 이 ‘영화전문펀드’는 중 · 소 및 국제공동제작영화 등에 투자되며, 일정규모는 독립 · 저예산 영화 등에 의무 투자하도록 하여  영화계 격차를 해소하고 강소(强小) 영화를 배출하는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09년부터 총 974억원(서울시 150억)규모로 운용되던 문화산업펀드가 ’16년 종료됨에 따라 이후 회수되는 펀드를 활용, 정부 · 민간 전문투자 등과 연계해 조성할 계획이다.

영화제작 비율을 높이기 위한 노력도 계속됩니다. 이를 위해 1~3인 내외의 소규모 제작사를 위한 공간을 조성해, 지속 · 안정적인 창작활동을 돕고, 투자의사가 있는 중 · 소 투자자, 개인 · 소셜펀드와 제작자를 연결하는 등 다양한 경로의 투자 유치를 펼친다.

이외에도 해외영상물의 서울촬영 유치 확대를 통한 서울 브랜드 이미지제고 및 경제효과를 창출하는 한편, 국내 영상물에대한 제작지원도 확대하여 서울촬영 비중이 높은 중 · 소 규모 한국영화에 스태프인건비, 촬영장비 대여, 세트장 및 스튜디오 제공 등 다양한 인센티브 제도를 도입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시민들이 영상매체를 통해 의견을 표현하고 소통할 수 있는 ‘마을미디어 사업 활성화’, ‘지역미디어센터 조성’, ‘서울영화문화페스티벌’ 등도 개최해 영화를 매개로 한 주민 간 소통도 지원한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창조경제의 핵심은 문화예술”이라며 “도약기에 있는 한국영화가 글로벌 경쟁력 있는 산업으로 미래먹거리 창출의 선도적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며, 다각도 지원을 통해 차세대 고부가가치 창조산업인 영화문화 산업 발전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홍민영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