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 일달러 외화적금 출시 (하나은행 제공)

[데일리그리드=김호성 기자] 금융업계에서 상품 출시 및 다양한 정보들을 알렸다.

하나은행은 '일달러 외화적금'이 출시 한달여만에 가입좌수 1만좌, 가입금액 100만달러를 돌파해 하나은행이 그 동안 출시한 외화적금 상품 중 가장 빠른 속도로 판매 중이라고 8일 밝혔다.

지난달 3일 출시한 '일달러 외화적금'은 가입기간 6개월로 매월 최대 미화 1,000달러까지 횟수 제한 없이 자유로운 납입이 가능하며 5회까지 분할인출 할 수 있다.

또한, 가입 후 1개월만 지나도 현찰수수료 없이 달러지폐로 바로 찾을 수 있고, 손님이 지정한 환율을 알려주는 환율알림 기능으로 똑똑한 자산관리가 가능하며 모바일을 통해 비대면으로도 간단히 가입 가능하다.

'일달러 외화적금'의 가입자 중 2040세대의 가입 비중은 약 77%로 소액으로 간편하게 비대면으로도 가입 가능한 점이 짠테크, 언택트 시대의 저축 트렌드에 부합했다.

하나은행 관계자는 "일달러 외화적금은 안전자산 선호에 따른 달러투자 수요 증가와 외화적금도 어렵지 않다는 신선한 경험 제공으로 인기를 모으고 있다"며 "가입 후 1개월만 지나면 현찰수수료가 전혀 없기 때문에 달러를 저축한 이후 포스트 코로나 시기에 찾아서 해외여행을 가는 것도 좋은 재테크 방법이다"고 밝혔다.

'일달러 외화적금'은 향후 외부업체와의 제휴를 통해 손님이 주로 거래하는 제휴사에서도 가입 가능할 수 있도록 서비스 될 예정이다.

사진 = 우리아이 첫 독서생활 이벤트 (IBK기업은행 제공)

IBK기업은행은 유아 그림책 구독서비스 기업 '북스(BOOX)'와 함께 '우리아이 첫 독서생활' 이벤트를 8일부터 진행한다고 밝혔다.

11월 말까지 기업은행 계좌를 카카오페이 연결계좌로 처음 등록한 고객에게 ‘북스(BOOX)’ 5천원 할인쿠폰을 제공한다. 쿠폰은 3개월 이상 정기구독(대여 또는 구매)시 사용가능하다.

또한 해당 이벤트로 정기구독을 신청한 고객 중 추첨을 통해 1년 무료 정기구독권(5명), 1개월 무료 정기구독권(5명)을 제공한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코로나19로 가정에서 아이와 함께하는 시간이 늘어난 부모들이 양질의 육아를 위해 다양한 구독서비스에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어 이번 이벤트를 기획했다”고 말했다.

사진 = 새마을금고중앙회 직원들이 팝업북 제작 자원봉사에 참여하고 있다. (새마을금고중앙회 제공)

지난 9월 28일, 새마을금고중앙회 임직원들이 취약계층 어린이를 위한 'MG어린이 금융교육 팝업북' 만들기 봉사활동을 펼쳤다고 8일 밝혔다.

이번 봉사활동은 코로나19로 인해 새마을금고가 기존에 진행하던 대면 금융교육이 어려운 상황에서 비대면 방식 금융교육으로의 전환을 위해 기획되었다. 봉사활동 당시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격상에 따라 봉사활동 또한 안전수칙을 철저히 준수하며 비대면으로 이뤄졌다.

MG어린이 금융교육 팝업북'은 생애 첫 경제활동을 시작하는 초등학교 저학년 어린이를 대상으로, 현명한 소비와 저축의 의미 등 올바른 경제관념을 형성을 돕는 내용으로 구성됐다. 또한 놀이 형태로 독서를 할 수 있는 팝업북 형태로 제작되어 어린이들이 재미있게 참여할 수 있게 구성됐다. 새마을금고중앙회는 내년 상반기까지 지속적인 봉사활동을 통해 팝업북 제작·기부를 이어갈 예정이다.

새마을금고는 금융업의 특성을 살린 사회공헌 활동으로 2014년부터 7년째 ‘MG희망나눔 금융교실’을 활발히 운영해오고 있다. 특히 주 이용고객인 중장년층과 금융범죄에 취약한 어르신들을 집중적으로 지원해왔으나, 최근 들어 1사 1교 금융교실 등 아동·청소년 대상 금융교육도 적극적으로 확대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금융감독원 주최의 ‘수능 이후 고3 학생들을 위한 금융교실’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은행을 비롯한 동종업계 금융기관 중 가장 많은 횟수를 진행한 바 있다. 이러한 노력을 바탕으로 지난 9월에는 대한민국 범죄예방대상 행정안전부장관 표창에 선정되기도 했다.

박차훈 새마을금고중앙회장은 “팝업북을 통해 취약계층 어린이들이 어려운 금융교육을 쉽고 재미있게 배울 수 있기를 바란다. 새마을금고는 대표적인 지역금융기관으로 소외계층을 위해 건강한 금융지식 전파에 앞장서겠다”라고 밝혔다.

카카오페이가 8일 '미정산 알림 설정', '사다리 타기' 등 지인들과의 정산 과정에 편의와 재미를 더해주는 기능들을 추가한 '정산하기(더치페이)'를 새롭게 선보였다.

먼저 ‘1/N 정산하기’에는 정산 요청 후 상대방이 아직 송금을 안 했을 경우, 카카오페이가 대신 알림을 보내주는 '미정산 알림 설정' 기능이 추가됐다. ‘정산하기’를 이용할 때 하단의 종 아이콘을 선택하면 응답하지 않은 친구에게 자동으로 알림 메시지를 다시 보내는 날짜와 시각을 설정할 수 있다.

사진 첨부 기능도 더해졌다. 모임에서 찍은 단체 사진이나 영수증 등 함께 나누고 싶은 기록이나 증빙 내역을 공유할 수 있다. ‘정산하기’ 화면 하단의 그림 아이콘을 선택해 최대 3장까지 첨부 가능하다. 어떤 모임이었는지 설명하는 메시지도 추가할 수 있다.

한 모임에서 여러 차례에 걸쳐 정산이 필요하다면 최대 5차까지 나눠서 설정하는 것도 가능하다. 화면 상단의 더하기(+) 표시를 이용해 차수별로 정산 멤버와 금액을 입력하면 카카오페이가 알아서 각 개인이 최종 정산할 금액을 알려준다. 정확하게 1/N로 금액을 나누기 애매하다면 개별 정산 금액을 직접 입력해 요청할 수도 있다.

정산 현황 기능도 생겼다. 여러 지인들과 ‘정산하기’를 이용할 때 보낼 금액, 받을 금액을 한 눈에 관리할 수 있어 편리하다. 공유된 사진도 정산 현황에서 확인할 수 있다.

지인과 재미있게 정산할 수 있는 ‘사다리 타기’도 처음 추가됐다. 랜덤 비율로 정산 금액이 배분되는 기능으로, 정산 요청자가 편차 강도를 3단계로 조절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랜덤 강도를 가장 높은 3단계로 설정하면 사다리 타기에서 당첨된 1명에게 모든 정산 금액이 배정된다. ‘사다리 타기’ 요청을 완료하면, 참여한 지인들은 개별적으로 발송된 카카오톡 메시지를 통해 본인이 내야 할 금액과 전체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새로워진 ‘정산하기’는 카카오톡 최신 버전(v9.0.5)에서 이용할 수 있다.

한편, ‘카카오페이 송금’ 서비스는 2017년부터 카카오톡 친구끼리 손쉽게 비용을 정산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해오고 있다. 카카오톡 채팅방에서 정산에 참여할 친구를 선택하고 총 금액을 입력하면 각 친구에게 1/N으로 나눠진 비용이 카카오톡 메시지로 발송되며, 이를 통해 바로 송금할 수 있어 편리하다. 정확히 떨어지지 않는 1원 단위의 잔액은 카카오페이가 부담하여 정확한 정산이 가능하다.

카카오페이는 “이번 개편은 사용자 조사를 통해 ‘정산하기’를 이용 중인 사용자들이 더 필요로 하는 점은 무엇인지, 어떤 점이 개선되어야 한다고 느끼는지 경청해 반영한 결과”라며, “카카오페이를 통해 지인들과 정산하는 과정도 더욱 편리하고 즐거워지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김호성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