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열린 행사에서 참가자들이 제로셔틀 시승행사에 참여하고 있다.
지난해 열린 행사에서 참가자들이 제로셔틀 시승행사에 참여하고 있다.

[데일리그리드=박웅석 기자] 미래 자율주행 모빌리티 기술과 서비스를 한 눈에 만나볼 수 있는 ‘제4회 판교자율주행모빌리티쇼(PAMS 2020)’가 열린다. 행사는 15일 부터 17일까지 사흘간 판교 제1, 2테크노밸리 일대에서 진행된다.

올해로 4회째를 맞이하는 이번 행사는 코로나19로 인해 주목받고 있는 비대면 서비스에 접목 가능한 자율주행차·드론·로봇 등 자율주행 모빌리티 기술 및 제품 등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자리다.

행사에는 ▲베어로보틱스 ▲브이디컴퍼니 ▲도구공간 ▲엑사로보틱스 ▲트위니 ▲스팀메이커 ▲유비파이 ▲에스더블유엠 등 국내 유망 자율주행 모빌리티 스타트업들이 참가할 예정이다. 행사에서는 자율주행 기술이 결합된 비대면 서비스 시연, 일상생활 속의 자율주행 기술 전시, 경기도 제로셔틀 시승회, 자율주행 랠리·배달 모빌리티 공모전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자율주행 기술이 접목된 비대면 서비스 시연 ‘언택트 커넥트(#UNTACT #CONNECT)’에서는 사전공모를 통해 선정된 사업장과 판교 일대에서 서비스 시연이 진행된다. 비대면 방역을 위한 자율주행 방역 로봇, 다수의 고객이 방문하는 요식 업체를 위한 비대면 서빙 로봇, 자율주행 방범 로봇, 자율주행 기술과 산업 청소기가 결합된 고효율 청소 로봇 등 다양한 분야의 자율주행 서비스를 시연한다. 

행사기간동안 판교역 3번 출구 앞 광장에서는 판교제로시티에서 개발되고 있는 자율주행 기술과 적용 사례, 실증 참가 기업에 대한 소개와 더불어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적용할 수 있는 비대면 자율주행 모빌리티 제품이 전시된다.

특히 17일에는 자율주행 모빌리티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기업·대학·연구기관을 연계해 드론, 자율주행차, 배달 모빌리티를 이용해 연속적인 물품 배송 서비스를 시연하는 자율주행 랠리가 펼쳐진다. 랠리는 전용 앱을 통한 물품 주문, 자율주행 드론을 통한 1차 항공 배송, 공도 내 자율주행차를 통한 2차 배송, 소형 배달 모빌리티를 이용한 라스트마일 배송, 총 4단계로 진행된다. 

이와 함께 미래 자율주행기술 인재 양성을 위해 ‘경기도 자율주행 배달 모빌리티 공모전’과 미래 자율주행 교통 환경을 체험할 수 있는 ‘경기도 제로셔틀 시승회’와 ‘자율주행 챌린지’가 진행된다.

박웅석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