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체육관광부는 13일 창조적 관광벤처기업에 대한 시장 선도적 투자수익 모델을 창출하고 민간의 투자를 활성화하기 위해 ‘창조관광기업 육성 펀드’를 조성한다고 밝혔다.   

문체부는 우수 창조관광 벤처기업을 발굴, 지원하는 ‘창조관광기업 육성 펀드’를 조성해 민간 투자금이 자연스럽게 기업에 유입될 수 있는 금융투자 환경을 만들고 관광산업의 투자 선순환 구조를 만들 계획이다.

‘창조관광기업 육성 펀드’는 관광 분야의 창업 초기 기업 및 일자리 창출 효과가 높은 벤처기업 등의 창조관광기업을 주된 투자대상으로 지원된다. 문체부는 펀드조성을 통해 ‘고부가가치 융·복합 관광 산업 육성’에도 크게 힘을 실을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창조관광기업은 창조성과 혁신성을 기반으로 새로운 관광수요를 창출하는 기업으로, 의료관광 및 마이스(MICE), 크루즈, 한류관광, 공연관광 쇼핑관광 등 고부가가치 복합형 관광 상품이나 서비스, 사회관계망 서비스(SNS) 및 유비쿼터스, 이통통신(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등 정보기술(IT)을 기반으로 한 관광 상품 또는 서비스 등을 포함한다.

펀드는 올해 안에 정부와 민간이 6:4의 비율로 출자해 총 220억 원의 자금으로 조성되며 2019년까지 약 1000억 원 규모로 확대해나갈 계획이다.

펀드 운용은 정부가 개별 기업에 직접 투자하는 대신, 전문기관인 한국벤처투자(주)가 출자금을 관리하는 간접투자 방식의 모태펀드로 운용되며 창업투자회사 등 벤처캐피탈이 결성·운용하는 투자조합에 재투자하는 방식으로 투자가 이뤄진다.

김철민 관광정책관은 “정부는 관광벤처기업을 지원하는 투자지원 체계가 금융제도권 내에서 조기에 정착될 수 있도록 제도개선 및 각종 지원 대책을 적극적으로 강구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