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진 판단 하 환자 투여 유지하기로
WHO 임상은 최종 결과 발표 시 반영

사진=렘데시비르 생산 모습(길리어드 사이언스)출처 : 데일리그리드(http://www.dailygrid.net)
사진=렘데시비르 생산 모습(길리어드 사이언스)

[데일리그리드=윤정환 기자]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치료 효과에 의문이 제기된 렘데시비르를 지속 사용할 것을 권고했다.

23일 식품의약처와 질병관리청은 최근 세계보건기구(WHO)의 렘데시비르 임상시험 결과를 언급하며 “제품의 허가사항에 따라 의료진 판단 하 투여하는 것이 지속 권고된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 15일 WHO는 렘데시비르 임상결과를 전하며 사망률, 치료기간 등이 대조군과 시험군 간 차이가 없었다고 발표한 바 있다. 다만 이번 연구는 학술논문 게재 절차인 동료심사 과정을 거치지 않은 상태다.

이에 식약처와 질병청은 발표내용 검토, 전문가 자문 결과, 투여시기, 중증도별 하위군 분석 등 추가 자료검토가 필요하다고 판단했다.

정부는 추후 WHO 임상시험에 대한 최종 결과가 발표되면 시험 대상이 된 환자, 시험 주변 환경, 등 방법을 검토한 후 전문가 자문을 받을 계획이다.

그 전까지는 렘데시비르 사용을 의료진 판단에 맡기며 지속 사용을 권할 방침이다.

식약처 코로나19 전문가위원회 및 신종감염병 중앙임상위원회는 “미국 NIAID가 신뢰도가 높은 연구방법을 사용했다”며 “의약품 효과에 대한 과학적 근거가 있다고 판단돼 렘데시비르 사용을 유지해야한다”고 전했다.

식약처와 질병청은 향후 코로나19 치료제·백신 임상시험과 이상사례를 지속 모니터링하는 등 안전성과 효과가 입증된 치료제 도입을 위해 전념할 예정이다.

한편, 식약처는 미국 국립알레르기 및 전염병 연구소(NIAID)에서 진행한 렘데시비르 임상을 바탕으로 지난 7월 24일부터 국내 코로나19 중증환자에게 이 약물을 사용할 수 있도록 허가했다.

윤정환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