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FCA·아우디·재규어·벤츠·스즈키 등
국토부, 23개 차종 1만233대 대상 리콜

사진=BMW 리콜 대상 자동차 

[데일리그리드=윤정환 기자] 수입자동차 브랜드 6개사 23개 차종 1만여대가 제작결함으로 인한 리콜을 실시한다.

국토교통부는 29일 BMW코리아, FCA코리아,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 재규어랜드로버코리아,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 스즈키씨엠씨에서 수입·판매한 차량 1만233대에서 제작결함이 발견돼 시정조치한다고 밝혔다.

비엠더블유코리아에서 수입하고 판매한 BMW X5 xDrive30d 등 14개 차종 6148대는 주차등이 안전기준에 부적합한 것으로 확인됐다. 우선 시정조치(리콜)를 진행하되, 추후 시정률 등을 감안하여 과징금을 부과할 계획이다.

에프씨에이코리아에서 수입, 판매한 짚랭글러(JL) 2773대는 조향핸들 기둥(칼럼)과 전기배선 간의 간섭으로 배선이 손상되고, 이로 인해 시동이 꺼지거나 조향핸들 보조 기능이 작동되지 않을 가능성이 확인되어 리콜에 들어간다.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에서 수입한 A8 50 TDI qu. 58대는 운전자지원 첨단조향장치의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간 사양이 맞지 않아 장치가 제대로 작동되지 않을 가능성이 확인돼 대상에 올랐다.

재규어랜드로버코리아에서 판매한 재규어 XJ 21대는 전용 진단 장비를 통해 에어백 제어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중 비정상적으로 종료될 경우 소프트웨어가 초기 설정 값으로 설정되는 문제가 발견됐다. 일정 이상의 충격에도 에어백이 전개되지 않을 가능성이 있어 리콜 대상이 됐다.

메스세데스-벤츠코리아에서 수입, 판매한 GLB 220 등 3개 차종 14대는 리어스포일러의 상부 부품이 스포일러 본체에 제대로 용접이 되지 않아 주행 중 해당 부품이 이탈되어 주변 차량의 안전운행에 지장을 줄 가능성이 확인됐다.

또 AMG C 43 4MATIC 등 2개 차종 3대는 전조등의 빛을 비추는 범위가 안전기준에 부적합해 우선 리콜을 우선 진행한다. 추후 시정률 등을 감안하여 과징금을 부과할 계획이다.

마지막으로, 스즈키씨엠씨에서 판매한 ADDRESS125 이륜 차종 1216대는 후사경의 차체 연결부 방수 부품 불량으로 연결부가 부식되고, 이로 인해 주행 중 후사경 고정이 불안정하여 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확인됐다.

해당 브랜드 차종 소유주들은 제조사 서브시센터를 방문하면 무상으로 점검과 수리를 받을 수 있다. 결함시정 전에 자동차 소유자가 결함내용을 자비로 수리한 경우에는 제작사에 수리한 비용에 대한 보상을 신청할 수 있다.

윤정환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