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은 배출 연간 33톤…비철 업종이 88% 차지

국내에서 수은함유 폐기물이 연간 33.5톤 배출되고, 배출 사업장 10곳 중 9곳은 비철 추출·가공업종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수은 회수 기술 개발 등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환경부와 국립환경과학원은 최근 3년간 25개 업종의 169개 사업장을 대상으로 수은함유 폐기물의 배출 실태를 조사한 결과 이같이 파악됐다고 23일 밝혔다.

업종별로는 비철 추출·가공 업종에서 전체 배출량의 88%인 29.5톤의 수은을 배출해 배출량이 가장 많았다.

또한 폐기물 속 연간 0.1톤 이상의 수은 함유 폐기물을 내놓는 업종으로는 철강 추출·가공(1.1톤/년), 생활폐기물 소각(1톤/년), 석탄 발전(0.8톤/년), 하·폐수처리(0.5톤/년), 의료폐기물 소각(0.2톤/년) 순으로 밝혀졌다.

연간 수은 배출량은 ‘연간 폐기물 배출량’에 ‘폐기물 중 수은 농도’를 곱해 계산했다. 조사 기간은 2012년 5월부터 지난해 12월까지이며 수은 폐기물 배출이 많은 철강 및 비철강, 연료·에너지 관련 시설, 기타 재료 생산 시설 등이 조사 대상이다.

아울러 환경부와 국립환경과학원은 이번 배출실태 조사결과를 토대로 안전하고 환경 친화적인 수은함유 폐기물 관리방안을 마련 중이다. 

가정 및 사업장(병원 등)에서 배출되는 폐형광등, 온도계, 혈압계 등 수은함유 폐제품의 회수 프로그램을 마련할 계획이다.  

또 고농도로 수은이 함유된 폐기물에서 수은을 회수해 재활용하기 위한 기술개발, 수은 함유 폐기물을 안정화·고형화해 안전하게 처리하기 위한 방안 등을 추진하고 있다.

이를 위해 학계, 관련업계 및 민간단체 등이 참여하는 ‘수은함유 폐기물 안전관리 제도개선 포럼’을 운영 중이다

전태완 국립환경과학원 자원순환연구과장은 “수은함유 폐기물 배출실태조사를 통해 수은함유 폐기물이 보다 안전하고 체계적으로 관리될 수 있는 기초자료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