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제품제작 및 기술상담 등 삼차원조형 이동형공장 서비스

3D 프린터를 탑재한 차량이 산업현장을 직접 찾아가 시제품을 생산하고 기술을 지도해주는 ‘3D 프린팅 모바일 팩토리’가 운영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8일 한국산업단지공단 경기지역본부에서 개회식을 열고 제조기업 밀집 지역에 3D 프린팅 기자재를 실은 차량이 방문해 시제품 제작, 기술 지도, 기본 교육 등을 해주는 서비스를 운영키로 했다.

3D프린팅은 난형상 구현, 다품종 소량생산 등에 강점을 보임에 따라 기업의 관심과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나 고가의 산업용 장비 및 활용능력 부족으로 신기술 도입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산업부는 분기별로 전국에 분포한 산업단지공단을 순회 방문해 각종 3D 프린팅 서비스를 제공한다.

다만 장비와 인력, 시간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온라인포털(www.kamic.or.kr)에서 사전 접수를 받아 지원한다.

문승욱 시스템산업정책관은 “침체돼 있는 제조업 경기 속에 융합·맞춤형 생산과 신속한 시장대응이 필요한 시기에 3D프린팅이 제조혁신 트렌드에 부합한 최적의 기술”이라며 “기술을 경험할 수 있는 모바일팩토리가 제조업의 질적 고도화를 촉진시켜 생산성을 획기적으로 제고할 것으로 기대된다”밝혔다.

산업부는 기업이 공동으로 3D 프린터를 활용하고 제조 기술을 고도화하기 위해 지난해 7월 안산을 시작으로 올해 대전, 창원, 내년에는 익산, 구미, 강릉에 제조센터를 구축하고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