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단하면서도 체계적인 프로세스 제공으로 개인거래 편의 높여

▲ 메인화면

구매대금 1시간 내에 입금, 불필요한 현장 네고 등 흥정 방지

기존의 온라인 중고장터나 카페 등에서 개인간거래를 자주 이용하는 유저라면 딜톡의 출시를 주목해도 좋겠다. 딜톡(대표 신동윤)은 카톡처럼 단체 톡방에서 거래의 모든 절차가 한번에 완료되는 새로운 개념의 개인간상거래 전용 채팅 앱이다.

기존의 개인간거래 앱이나 사이트가 자체 회원들을 기반으로 많은 거래를 일으키고 이에 따른 이용수수료를 부과하는 플랫폼의 개념이라면 딜톡은 말그대로 개인간거래에 필요한 기능과 프로세스를 채팅형태로 구현한 거래도구의 개념이다.

사용해보니, 육아카페에서 판매자가 유모차를 판매하고자 할 경우 딜톡을 이용하게 되면 판매자가 딜톡에서 단체톡방을 개설하고 카페 구매자들을 초대하여 정해진 시간내에 1:N 거래가 이루어진다.

해당거래에 참여한 구매자들은 판매자에게 채팅을 통해 물건의 궁금한 점을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정해진 시간내에 비공개입찰을 하게 된다. 판매자는 구매자들로부터 제안된 입찰조건들을 보고 가장 유리한 제안을 선택하면 되는 방식이다. 딜톡은 편리한 거래를 위해 채팅 환경, 버튼 형태의 따라하기 기능 등을 활용해 누구나 쉽고 안전한 개인간거래가 가능하도록 구현되어 있다.

딜톡 신동윤대표는 “딜톡이 지향하는 것은 결코 또다른 중고장터 플랫폼이 아닙니다. 오히려 다른 중고장터나 카페, 커뮤니티 등에서 회원간 일어나는 중고거래를 도와주기 위해 탄생한 상생의 모델이라는 측면이 강해요. 초등학생 아이 엄마가 1년이 채 안되서 쓰고 버리는 물건을 거래하기 위해 여러 카페 장터를 분주하게 돌아다니는 것을 봤어요. 열심히 물건 올리고, 답글 달고, 때로는 사기거래도 당하고… 딜톡에서 거래하면 이런 모든 것들을 한번에 편리하고 안전하게 해결할 수 있죠. 딜톡이라는 거래도구가 필요하시면 어느 장터의 회원이건 상관없이 딜톡을 무료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라고 딜톡의 개발취지를 설명했다.

[결론] 구매확정이 일어나면 판매자에게 1시간 내에 즉시 판매대금이 입금되는 획기적인 안전거래 방식으로 판매자의 빠른 현금화를 가능케 한 점도 주목할 만하다. 이런 안전거래를 포함한 딜톡의 이용비용은 전혀 없는 점도 신선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