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G 넥스원은 유도무기, 수중무기, 레이더, 항공전자, 전술정보통신체계, 사격통제장치, 해군전투체계, 전자광학 등의 첨단 정밀전자무기체계를 개발 생산하고 있으며, 무기체계운영에 필요한 종합군수지원 시스템까지 그 범위를 확대해 나가고 있다.

LIG 넥스원은 전장감시, 지휘통제 및 정밀타격 분야 관련 제품을 생산하는 방위산업체이다. 지난 1976년 금성정밀공업으로 출발해 2007년 LIG 넥스원으로 새롭게 사명을 변경하기 까지 오랜 기간 국내 대표적 방위 산업체로 국방에 일익을 담당하며 성장해 왔다.

LIG 넥스원은 서울 본사 이외에 대전연구소, 용인연구소, 구미 공장을 비롯하여 2010년 말 대규모의 판교 R&D센터를 준공할 예정으로 최고의 기술을 위해 적극적으로 R&D에 투자 하고 있다.

▲ LIG 넥스원은 기업 R&D 혁신, 연구개발 능력 향상과 고객 니즈의 다양화에 빠르게 대응하기 위해 회사 차원에서 좀더 체계적이고 지속적으로 데이터를 관리하고 정보 공유와 지식경영의 필요성 때문에 PLM 시스템을 도입하게 되었다.
세계 최고를 위한 R&D
LIG 넥스원은 세계 최고의 방위산업체가 되기 위해 전사적으로 R&D에 적극 투자하고 있다. 그러나 방위산업의 특성 상 제품 규모가 굉장히 크고, 개발 기간이 대부분 5년 이상이며 생산 기간도 보통 수십 년 이상의 사업이 많다 보니, 연구개발 단계별 산출물 및 제품 데이터 관리에 많은 어려움이 있었다.

이러한 문제에 대해 LIG 넥스원은 프로젝트 내 자체 서버를 이용하여 데이터 및 산출물을 관리하고 있었으나 원활한 이력 관리가 되지 않았으며, 소프트웨어 형상관리 시스템이 있었지만 전사적으로 제품정보를 관리하는 시스템에 대한 필요성이 대두되기 시작하였다.

따라서, LIG 넥스원은 기업 R&D 혁신, 연구개발 능력 향상과 고객 니즈의 다양화에 빠르게 대응하기 위해 회사 차원에서 좀더 체계적이고 지속적으로 데이터를 관리하고 정보 공유와 지식경영의 필요성 때문에 PLM 시스템을 도입하게 되었다.

LIG 넥스원은 PLM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여러 솔루션을 검토하고 실제로 여러 기업에서 벤치마킹도 실시하였으며, 제안서 설명회도 개최하여 체계적이고 객관적 입장을 고려, PLM 소프트웨어를 검토한 결과 지난 2007년 지멘스 PLM 소프트웨어의 Teamcenter를 선정하게 되었다.

선정 이유는 지멘스의 Teamcenter가 LIG 넥스원의 주력 CAD인 IDEAS, Mentor와 연동이 쉽고 최적의 비용으로 C/S와 Web 겸용이 가능하며, Boeing, Northrop Grumman, KAI 등 주요 국방관련 업체들이 PLM 솔루션으로 최다 사용하고 있었기 때문이었다.

PLM 구축 과정
LIG 넥스원은 2007년 6월부터 전담 TFT를 조직하여 3개월간의 Pre-Project를 통해 PLM 구축방향을 설정하였으며, 2007년 12월부터 9개월간의 시스템 개발 과정을 거쳐 탄생하게 되었다. 무엇보다 LIG 넥스원 제품의 라이프사이클 특성을 고려하여 단계별 개발 전략(연구개발본부 先개발•안정화 → 생산본부 확산)을 수립, 접근하였으며 현업의 적극적인 참여를 통해 요구사항을 도출, 시스템의 완성도를 높이고자 노력하였다. 또한, 시스템 개발과 함께 연구개발본부의 프로세스 개선을 위한 지속적인 변화관리 활동을 전개해 나갔다.

▲ LIG 넥스원은 PLM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여러 솔루션을 검토하고 실제로 여러 기업에서 벤치마킹도 실시하였으며, 제안서 설명회도 개최하여 체계적이고 객관적 입장을 고려, PLM 소프트웨어를 검토한 결과 지난 2007년 지멘스 PLM 소프트웨어의 Teamcenter를 선정하게 되었다.
LIG 넥스원은 방대한 제품구조(BOM), 다양한 개발 환경(Multi CAD), 복잡한 협업체계 및 시스템 엔지니어링 관점의 개발 접근 등 방위산업 특성 상 PLM 개발에 어려운 환경을 가지고 있으므로, 개발 과정에서 이러한 제한 사항을 극복하기 위한 많은 노력이 필요했다. 방위산업제품의 긴 개발기간을 고려, 연구개발 단계에 먼저 적용하였으며, 이를 통해 향후 전체 라이프 사이클로의 확산을 위한 최적화된 모델을 도출하고, 효율적인 개발예산 운용을 꾀하고자 하였다. PLM 시스템은 연구개발을 위한 5개의 기능모듈로 구성되어 있으며, 제품 구조 중심의 접근을 통한 자료의 생성, 조회 및 통합 관리 기능을 지원, 제품 자료의 통합화를 이루고자 개발되었다.

LIG 넥스원은 PLM 구축으로 Value-Chain 전반의 협업체계 강화를 통하여 전사차원의 지속적인 정보 축적•공유가 가능해졌으며, 이에 따른 업무 표준화와 지속적인 혁신을 수행할 수 있는 기초가 마련되었다.

기업가치의 향상
PLM은 제품의 기획, 설계 개발 단계에서부터 제조, 판매 종료 단계까지의 제품별 라이프사이클 비용을 관리하는 것이므로, 결과적으로 설계와 개발 단계에서의 업무효율을 높일 뿐 아니라 원가기획과 연동한 원가억제의 효과까지 발생하였다. 또한, 라이프사이클에 따라 신속하게 페이드아웃 결정을 내림으로써 불필요하고 비효율적인 개발활동을 억제하고 라이프사이클 전체의 수익성을 확보할 수 있게 되었다.

사원 의식과 행동의 변화
PLM에 의해 제품 라이프사이클을 통한 비용 관리, 제품 기획과 설계, 제조 관련 스케줄 관리가 실현되어 개발 프로젝트 성과의 조기예측이 가능하게 됨에 따라, 제품별 이익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조직적이고 유연한 대응이 가능해졌다. 가능성이 없는 개발 프로젝트는 조기 단계에서 정리되어 개발에 관련된 물리적 자원은 물론, 엔지니어 등의 인적자원을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이러한 효과는 기업 전체의 입장에서 프로젝트 별 목표성과 달성을 위해 각 부서에서 상세한 점검이 가능하도록 하는 촉진제 역할을 하였다.

기업 자체의 혁신
PLM을 도입함으로써 연구개발혁신, 업무의 효율화, 협업 강화, 이해관계자와의 관계 강화라는 비약적인 발전을 이루었고, 라이프사이클을 통한 프로세스 관리비용의 절감 및 연구개발 경쟁력 향상과 설계변경 대응기간 및 비용 절감 등의 효과가 발생하였다. 이는 기업 전체의 변화와 혁신에 중요한 밑거름이 되고 있다.

PLM의 발전 방향
LIG 넥스원은 구축된 PLM 시스템으로 향후 생산을 포함하는 범위로 확대, 개발과 생산의 가교 역할을 수행할 것이다. 이는 프로세스 간 원활한 데이터 흐름을 가능하게 하며, 이해관계자간 의사소통과 협업을 활성화시키는 효과를 가져오게 될 것이다.

또한, 정보 자원의 통합적 관리를 통해 새로운 지식을 창출할 수 있는 조직의 지식경영 시스템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것이며, 업무 표준화와 프로세스 혁신을 촉진시킬 수 있다.

LIG 넥스원은 이를 위해서 PLM 시스템의 안정적인 운용지원과 함께 지속적인 프로세스 개선 활동 및 변화관리 노력을 전개할 계획이다.

PLM 효과의 극대화 및 조기 창출을 위해서는 지속적인 변화관리 및 개선활동을 수행해야 하며, 경영진의 적극적인 지원과 관심이 필수적이다. LIG 넥스원에서는 경영진의 적극적인 지원과 관심 아래 지속적인 개선활동이 수행이 가능했기에 성공적인 PLM 시스템의 구축과 운영이 가능했다.

홍민영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