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은 바르셀로나 MWC 현장에서 5G 속도 테스트를 통해 20.5Gbps 속도 데이터 전송 '라이브 시연'에 성공해 5G 속도 기준을 넘겼다고 밝혔다.  회사 측은 이번 시연이 세계 처음이라고 밝혔지만,  거짓말 혹은 과장 홍보 논란에 휘말리고 말았다.

통신장비 회사 에릭슨이 22일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MWC)에서 25Gbps 속도의 무선 데이터 통신 시연에 성공한 것으로 확인됐기 때문이다.

에릭슨의 시연은 SK텔레콤이 MWC에서 시연한 기술(20.5Gbps)보다 빠른 속도로, 연구실이 아닌 전시관에서 20Gbps급 데이터 통신을 세계 최초로 시연했다는 SK텔레콤 설명이 거짓말 논란이 휘말리게 됐다.

에릭슨은 MWC 개막 첫날인 이날 자사 전시관에서 25Gbps를 소폭 웃도는 데이터 통신을 실시간으로 구현했으며, 이동성을 강조하기 위해 에릭슨은 일부 장비를 공중에 매달아 지속적으로 움직이면서 시연했다.

에릭슨은 '5G로 가는 길에서'를 주제로 5G 핵심인 "빠른 전송 기술"을  알리는 데 주력했다. 

SKT의 과장 홍보 관련 에릭슨 측은 "에릭슨의 기술은 현재 공공장소에서 시연된 것 중 가장 우수하다"고 밝혔다. 이어 "SK텔레콤이 이용한 장비와 우리가 이용한 장비가 달라 동등 비교는 어렵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SK텔레콤은 "MWC에서는 모든 업체가 비밀리에 시연을 준비해서 에릭슨의 시연 성공을 미처 파악하지 못했다"며 "MWC 직전까지는 공공장소에서 20Gbps를 넘은 기업이 없었다"고 해명했다.

관련 업계 관계자는 "통신사들이 5G 주도권을 잡으려고 지나친 속도 경쟁을 벌이면서 저마다 '세계 최초'라는 타이틀에 집착하다보니 이런 실수가 빚어진 것"이라고 꼬집었다.

최한기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