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현지 시각) 애플 변호인단은 미국 캘리포니아주(州) 리버사이드 연방지법에 지난 16일 내린 명령을 취소해달라는 내용의 신청서를 제출했다.

이에 따라 미국의 대선 정국에서 국가안보 대 프라이버시 논란도 길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총격 테러범의 아이폰 잠금장치 해제를 놓고 벌이고 있는 미국 연방수사국(FBI)과 애플의 갈등이 법정 싸움으로 번질 것으로 보인다.

애플은 신청서에 아이폰 잠금장치를 해제하라는 법원의 명령이 수정헌법 제1조와 제5조의 취지에 위배된다는 점을 말하고 애플이 보유한 소프트웨어는 언론 자유의 한 형태로, 정부가 코드가 작성하도록 강제하는 것은 권한 남용이라고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아이폰 잠금장치를 해제하라는 명령을 수용하는 것은 현재 아이폰을 쓰는 사용자의 프라이버시를 침해하는 것이라고 설명이다.

팀 쿡 애플 최고경영자(CEO)는 전날 오후 ABC뉴스에 출연해 “이번 논란은 법원보단 의회서 다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쿡의 발언은 이번 사태가 법적으로 풀기만 해선 안되며 정치적인 결단이 뒤따라야 풀리는 문제라는 의미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애플의 이런저런 움직임에 대해 FBI는 최근 “안보가 우선이고 애플이 수사에 협조해야 하며, 이를 통해 범죄집단에 대해 경쟁력 있는 수사를 하게 해야 한다"라고 말해 양보할 뜻이 없음을 재차 밝혔다. 

조남욱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