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럼 하나 추가하면 다국어 지원 끝!…불편 처리비용 대폭 축소
해외 공장 이전 활발한 기업에 적용하면 안성 맞춤…개발 생산성 최소 2배 향상

[도전과제]
기업의 IT시스템을 구축하는 전문기업인 (주)인포스는 제한된 개발 기한 내에 신속하고 완벽한 시스템 개발을 위해 개발 플랫폼을 가지고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주)인포스의 주요 고객들은 중소중견 기업들로, 최근 글로벌로 사업을 확장하는 기업의 시스템을 구축하면서 다국어 지원의 필요성을 절실히 느끼게 됐다. 종전에 사용하던 파워빌더, C#, java, .Net 등의 개발 플랫폼은 다국어 지원에 어려움이 있었다. 특히 이들 플랫폼은 다국어 지원을 위한 공수가 많이 들어 개발 비용이 많이 드는 단점이 있다.

종전에는 언어가 달라지면 프로그램을 하나 더 추가하는 형태로 시스템을 구축했다. 그러니까 한국 본사는 한국어 시스템을 구축하고, 중국 지사엔 중국어 시스템을 별도로 구축하는 방식을 썼다. 그런데 시간이 지나면 프로그램의 수정을 계속하는 까닭에 소스코드가 달라지는 현상이 발생한다.

이렇게 되면 시스템은 일관된 프로세스와 정책을 상실하고 하게 된다. 프로그램이 달라지면 동일한 요구사항을 검색했을 때 두 개 시스템이 서로 다른 데이터를 보여주는 경우가 발생한다.

▲ (주)인포스 이동학 대표는 오픈드래프트 도입 후 편리한 멀티 랭기지 지원에 따른 시스템 구축 시간이 대폭 단축됐다고 밝혔다.
최근 많아진 글로벌 개발 프로젝트서 이런 문제점을 여러 번 경험하면서 (주)인포스는 고객기업이 국내와 국외에서 한 시스템을 사용하도록 시스템을 구현하는 구축방식을 쓰기로 했다. 이를 위해 쉽게 다국어를 지원하는 개발 플랫폼을 찾아 나섰고, 최종적으로 국산 개발Tool인 오픈드래프트를 개발 플랫폼으로 채택했다.

[도입성과1] 손쉬운 다국어 지원 시스템
(주)인포스는 지난 1년간 3개 개발 프로젝트에 오픈드래프트를 적용했으며, 특히 2개 사이트서 다국어 지원 기능을 구현해 만족스런 성과를 얻게 됐다.

2016년 2월 오픈한 K기업 프로젝트서 (주)인포스는 영업/수주/생산/품질/인사 시스템을 개발했다. 한국에 본사가 있는 K기업은 최근 베트남에 공장을 설립했고 이에 따른 베트남어 지원이 화두로 떠올랐다. (주)인포스는 이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오픈드래프트를 적용해 다국어 지원을 정말 손쉽게 해결했다.

이 프로젝트서 (주)인포스는 한국어로 돼 있는 종래 시스템의 구조를 전혀 변경하지 않은 상태에서 오픈드래프트의 다국어 지원 툴킷을 이용하여 기존 업무처리 프로세스를 그대로 사용하여 현지 공장에서 쓸 수 있게 베트남어로 마이그레이션을 했다.

오픈드래프트를 적용한 S사의 경우 한 시스템에서 한국어/중국어/베트남어 구현하게 만들었고 앞서 설명한 K사의 경우처럼 추가한 컬럼에 번역 정보를 입력하는 것으로 손쉽게 다국어 지원이 가능하게 만들었다.

 
(주)인포스는 오픈드래프트를 개발 플랫폼을 선정하면서 다양한 이점을 얻고 있다. 먼저 다수의 다국어 지원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이에 반해 국내서 많이 사용하고 있는 ERP들은 한 시스템에서 복수개의 언어를 지원하는데 한계를 갖는다.

[도입성과2] 합리적인 라이선스 정책
오픈드래프트는 라이선스 정책도 업체에 매우 유리하다. 다른 개발 플랫폼은 개발자 라이선스를 받는데 비해 오픈드래프트는 사이트 라이선스를 받는다.

개발자 라이선스는 개발자가 늘어남에 따라 추가 비용을 지불해야 하는데 비해 사이트 라이선스를 적용하는 오픈드래프트는 이런 부담에서 벗어날 수 있다.

[도입성과3] 소스코드 제공으로 자체 기능 개발 가능…대외 사업 위한 경쟁력 있는 개발도구 확보
또한 오픈드래프트는 프로젝트에 특화된 기능의 보완이 가능하다는 이점이 있다. 반면 외산은 소스코드를 제공하지 않기 때문에 기능의 보완이나 개선이 어렵다.

(주)인포스는 이런 오픈드래프트의 장점을 활용하면서 개발생산성을 2배 이상 높였다.  (주)인포스 이동학 대표는 오픈드래프트 도입 후 편리한 멀티 랭기지 지원에 따른 시스템 구축 시간이 대폭 단축됐다고 밝혔다.

 
[결론] 개발 생산성 2배 상승
.Net이나 C#을 가지고 개발하는 경우보다 각각 50% 이상 개발 생산성을 높였다는 설명이다. 다국어 지원을 위해 시스템을 새로 구축하면 최소 10 M/M 이상 들어가는 것이 현실이고 작업기간도 대략 3~4개월 걸리나 오픈드래프트를 적용하면 단 하루면 다국어 지원이 가능한 시스템으로 확장할 수 있다.

이에 따라 해외 공장 이전이 활발한 기업의 경우 오픈드래프트를 이용해 시스템을 구축하면 추가 비용이 매우 적게 들여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는 장점과 유지보수에 탁월한 장점이 있다.

최한기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