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포매티카, IDG 리서치 글로벌 보고서 ‘클라우드 분석의 실태’ 발표

클라우드 분석 솔루션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초기 도입 기업들이 이미 상당한 비즈니스 가치를 실현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특히 비즈니스 분석의 기본적인 세 가지 주요 구성 요소인 데이터 통합, 데이터 웨어하우징 및 BI 중 하나 이상의 구현으로 정의되는 클라우드 분석은 오늘날 증가하고 있는 내외부 데이터 소스로부터 향상된 가치를 추출하여 각 일선 부서의 통찰력을 향상시키고 의사 결정의 폭을 넓힐 수 있는 새로운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최근 인포매티카의 조사결과에 따르면  응답자 중 63%는 향후 12개월 동안 클라우드 분석 솔루션 구축을 위한 조사, 분석 또는 적극적인 계획을 진행할 것이라 답했다. 또한 71%는 향후 3년 동안 하이브리드 또는 클라우드 전용 접근 방식을 도입할 예정이라고 응답했다.

클라우드 분석 도입이 증가하는 주된 원인은 향상된 분석에 대한 최종 사용자의 요구가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는 시스템 전반의 데이터 품질 및 일관성 향상(77%), 데이터를 시각적으로 탐색하는 방법 향상(72%), 실시간 데이터 집계 및 분석(70%)이 포함된다.

도입이 증가하는 또 다른 이유는 광범위한 클라우드 및 기업 내 데이터 소스 모두에 액세스해야 하는 필요성에 있다. 설문 조사 응답자들은 기업 내 애플리케이션(56%), 기업 내 데이터 웨어하우스(54%), 클라우드 데이터 웨어하우스(45%)와 SaaS 애플리케이션(43%)의 데이터를 분석해야 할 필요성을 느낀다고 답했다. 또 다른 구체적인 이유로는 빅 데이터 소스에 대한 지원이 있었다(63%).

클라우드 분석은 빠르게 메인스트림이 되고 있다. 클라우드 분석 프로젝트를 실행 중이거나 고려 중인 응답자가 향후 12개월 내에 진행 또는 계획 중인 프로젝트의 수는 평균 15개에 달했으며 이러한 프로젝트의 46%에는 클라우드 분석 솔루션이 활용될 예정이다.

초기 도입 기업은 이미 강력한 데이터 프레임워크를 구축하고 있다. 응답자의 15%는 이미 1개 이상의 클라우드 분석 솔루션을 구축해 두었으며, 여기에는 클라우드 데이터베이스(클라우드 분석 솔루션을 구축한 응답자의 75%), Informatica Cloud 등의 클라우드 데이터 통합(71%) 및 클라우드 데이터 웨어하우징(54%) 등의 기반 기술들이 포함된다.

클라우드 분석의 이점으로 인해 기업 내 분석 오퍼링의 이점이 가려지고 있다. 클라우드 분석 솔루션을 구축한 응답자는 기업 내 솔루션에 비해 낮은 사전 지불 비용(60%), 민첩성 향상 및 출시 기간 단축(57%), 대용량 데이터 세트의 빠르고 비용 효과적인 확장(55%)과 현업 사용자를 위한 셀프서비스 기능을 솔루션의 장점으로 꼽았다.

클라우드 분석 솔루션을 구축한 설문 조사 참여 조직에서는 CRM, SCM 및 기타 운영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분석 통합(41%), 분석 프로젝트의 시간 가치 단축 실현(40%), SaaS, 소셜 및 IoT를 비롯한 클라우드 데이터 소스의 분석(39%) 및 하이브리드 데이터 웨어하우징(39%)을 비롯한 광범위한 용도로 이러한 솔루션을 활용하고 있다.

응답자를 통해 클라우드 분석 솔루션 구매와 관련된 여러 가지 핵심 평가 기준이 확인되었으며, 데이터 보안 프레임워크의 견고성(응답자의 80%가 이를 핵심적이거나 아주 중요한 기준으로 꼽음), 편의성(80%), 지속적인 관리 용이(77%), 기업 내 및 클라우드 데이터에 대한 통합 기능(77%) 및 데이터 조정/정제 기능(75%)이 여기에 포함되었다.

한국인포매티카 정연진 지사장은 “설문 조사 결과는 클라우드 분석이 엔터프라이즈 분석을 위한 새로운 표준으로 빠르게 자리 잡고 있으며, 향상된 기능, 유연한 데이터 액세스 및 단순성이라는 사용자의 요구 사항과 낮은 비용 및 향상된 민첩성이라는 IT 요구 사항을 지원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고 밝혔다.

정 사장은 이어 “고객이 이러한 이점을 얻기 위해 클라우드로 전환하는 과정에서 데이터 보안을 철저히 유지해야 하며, 분석 기능의 필요성은 느끼지만 기존 기업 내 솔루션에서 요구하는 전문 기술은 부족한 사용자 계층의 증가를 지원하기 위해서 클라우드 분석 솔루션을 통해 완벽한 유연성과 편의성을 얻을 수 있어야 한다는 사실도 보여주고 있다.”고 설명했다.

조남욱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