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19-03-26 20:45 (화)
“블루투스, 사물인터넷 활용 잠재력 대폭 넓힌다”
“블루투스, 사물인터넷 활용 잠재력 대폭 넓힌다”
  • 조남욱 기자
  • 승인 2016.04.05 00: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Bluetooth SIG,사물인터넷과 수십억 개 기기를 연결하는 아키텍처 발표
▲ 스티브 헤전더퍼 Bluetooth SIG 개발자 프로그램 담당이사가 주제발표를 하고 있다.

블루투스 SIG는 ‘블루투스로 연결되는 사물인터넷 세상’을 주제로 스티브 헤전더퍼(Steve Hegenderfer) 블루투스 SIG 개발자 프로그램 담당 이사의 최신 블루투스 트렌드 및 블루투스 메시에 대한 발표와 함께 회원사의 제품 시연을 진행했다.

특히 블루투스 SIG는 블루투스 기반 센서 기기에 대한 모니터링과 제어 기능을 인터넷 클라우드로 확대하고 어디에서나 데이터에 접근 가능하게 하는 블루투스 인터넷 게이트웨이의 새로운 아키텍처가 향후 사물인터넷의 확산을 더욱 앞당길 것으로 전망했다.

Bluetooth SIG는 최근 Bluetooth 제품용 인터넷 게이트웨이의 신속한 개발을 돕는 새로운 아키텍처와 보조 도구인 교육용 툴킷을 함께 소개한 바 있다. Bluetooth 게이트웨이는 Bluetooth 센서와 클라우드 데이터센터간의 데이터 전송 및 수송을 가능하게 한다.

 

또한, 이 아키텍처는 외출 중에도 집안의 전등을 켜거나 끄고, 방문자에게 문을 열어줄 수 있게 하는 등의 방식으로 Bluetooth 센서를 원격 모니터링 및 제어할 수 있게 하여 사물인터넷의 활용 잠재력을 넓힌다.

뿐만 아니라, Bluetooth 인터넷 게이트웨이의 새로운 아키텍처와 지원도구의 사용으로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없이, Bluetooth 기기와 인터넷 클라우드 사이의 직접적인 연결을 가능하게 해 사용자의 용이성을 향상시켜준다. 이러한 통신 기능은 떨어져 있는 도달거리에 관계 없이 센서의 제어가 가능하기 때문에 사물인터넷의 확산 및 구현에 있어 필수불가결한 요소라 할 수 있다.

스티브 헤전더퍼 Bluetooth SIG 개발자 프로그램 담당이사는 “우리 회원사들 뿐만 아니라 ‘커넥티드 홈’을 원하지만 현재 시스템에 만족하지 못하는 일반 소비자들로부터 게이트웨이에 대한 요구를 듣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오늘날 대다수의 사람들은 거실의 소파에서뿐만 아니라 회사 사무실에서도 자기 집의 보안 시스템을 모니터링하고 싶어 한다. Bluetooth 인터넷 게이트웨이의 새로운 아키텍처는 개발자가 게이트웨이의 기능을 구현하는 데 필요한 표준을 제공한다"며 "라우터, 온도조절기, 보안시스템처럼 집안에서 항상 전원이 켜져 있고 통신망에 연결되어 있는 장치들은 이제 여러 센서를 제어하며 센서로부터 오는 데이터를 인터넷 클라우드에 전달하여 어디에서나 집을 관리할 수 있게 한다”고 말했다.

이번에 발표한 새 아키텍처는 집안의 모든 센서를 묶는 허브를 만들거나 기존의 제품에 인터넷 게이트웨이 기능을 통합하려는 ‘스마트 홈’ 개발자들에게 직접적인 도움 및 더욱 많은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에렛 크로터(Errett Kroeter) Bluetooth SIG 마케팅 담당 부사장은 “사물인터넷이 약속하는 핵심 가치는 바로 기술과 기술을 연계하고 인간에게 더 많은 지식의 제공은 물론 상황통제 능력을 부여함으로써 우리의 삶을 보다 풍요롭게 만드는 것에 있다”며, “오늘날의 사물인터넷 시대에서 우리가 발표한 새로운 Bluetooth 게이트웨이 아키텍처가 바로 그 핵심가치를 실현해 낼 수 있도록 할 것이다. 또한, Bluetooth  기반의 센서 기기에 대한 모니터링과 제어 기능을 인터넷 클라우드로 확대하고 어디에서나 데이터에 접근 가능하게 해준다.”고 말했다.

[오피니언 리더가 만드는 심층뉴스 '데일리썬'] [IT보고서 총집합 '마이닝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