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스템 용량 과부화가 줄어들고 안정성이 높아져 영상 편집 및 제작 환경 개선

▲ 포스트아지트는 StorNext M440와 QXS-5600 스토리지를 도입하여 내부에서만 접속 가능한 사내 네트워크를 활용해 기존 60TB에서 224TB로 스토리지를 확장 재구축했다.

CF 영상 편집 작업  처리 속도가 빨라져 데이터 전송 소요시간이 1/4로 단축

포스트아지는 TVCM, 영상 아트 디자인을 하는 광고회사로, 급변하는 디지털 영상 트렌드를 선두하며 최상의 아트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그래픽 디자인을 전문으로 모션그래픽 CG, 프로모션, 방송 등 영상분야에 있어 다양하고 참신한 디자인을 선보이고 있다. 또한 한발 앞선 시선으로 기존의 틀을 벗어난 이미지를 제공해서 창의적인 열정과 아이디어로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하며 콘텐츠를 기획 및 제작한다.

포스트아지트는 퀀텀의 StorNext M440와 QXS-5600 스토리지를 도입하여 내부에서만 접속 가능한 사내 네트워크를 활용해 기존 60TB에서 224TB로 스토리지를 확장 재구축했다. 포스트아지트는 StorNext M440을 도입하여 기존 NAS 환경을 SAN 및 LAN 기반으로 공유 스토리지 시스템을 변경하면서, IO(입출력) 성능을 개선했다. 이를 통해 시스템 용량 과부화가 줄어들고 안정성이 높아져 CF 영상 편집 작업 및 영상 데이터 전송을 위한 처리 속도가 빨라져 데이터 전송 소요시간이 1/4로 단축했다.

포스트아지트(www.postagit.com)는 TV 광고 CF 제작 및 영상 아트 디자인 작업을 주로 하는 광고 제작사다. 포스트아지트는 그래픽 디자인을 전문으로 모션그래픽 CG, 프로모션, 방송 등 영상분야에 있어 한발 앞선 시선으로 기존의 틀을 벗어난 다양하고 참신한 디자인으로 급변하는 디지털 영상 트렌드를 이끌며 최상의 아트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포스트아지트는 2D와 ART, 3D 팀 각 분야 최고의 전문 인력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현재 SK텔레콤과 르노삼성, 맥도날드, 미닛메이드, 박카스, 베스킨라빈스, 직방, 노스페이스 등의 고객사들의 CF를 제작하고 있다.

[도입배경] 안전하고 신속한 업무 진행 위해 SAN 기반의 공유 파일 스토리지 시스템 구축
포스트아지트는 광고제작을 위해 촬영 전문 회사에서 원본 영상을 촬영한 이후, 영상 디지털 파일 형태로 바꾸는 편집작업을 거친 작업 물을 받으면, CF 영상인 15초 혹은 최대 30초의 영상물로 작업하기 위해 디자인 편집 및 자막 삽임, 2D, 3D 이미지 제작 삽입 등의 그래픽 작업을 모두 진행한다.

영상 파일은 1초에 30프레임으로 구성되며, 하나의 프레임의 용량이 대략 6M(메가)로, 1초면 180M, 최대 30초 광고는 6G(기가) 용량의 최종 영상 파일로 편집된다. 포스트아지트는 이러한 작업을 위해 자막 삽입과 이미지 배경을 편집하는 2D 합성작업, 3D 이미지를 제작해 추가하는 3D 작업 등을 다수의 영상 편집자들이 동시에 공동 작업을 진행하면서 데이터 공유 및 전송 시 속도가 저하되는 등 빠른 협업이 어려웠으며기존 스토리지 시스템이 과부하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았다.

또한 포스트아지트는 제작된 CF를 최종적으로 광고주와의 의견 조율을 통해 현장에서 즉시 수정하는 작업을 진행하면서 대용량 파일들을 바로 확인하여 교체하는 작업이 가능한 안정적인 스토리지가 필요했다.

CF 제작 환경도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데 특히 최근 고화질 4K 광고 및 가상의 이미지를 방송프로그램 도중에 삽입하는 가상 광고 등이 주목 받으면서 포스트아지트는 기존에 60TB 용량의 영상물 제작 관리 스토리지를 활용하는 것이 한계에 이르렀다.

▲ 포스트아지트는 StorNext의 어드벤스드 리포팅 (Advanced Reporting) 기능을 사용하여 디지털 데이터의 활용 현황에 대한 보다 구체적인 분석을 진행하여, 철저한 데이터 관리 및 활용 정책을 수립하고 장기적인 관점에서 비용 절감 및 관리 효율성을 높이는데 주력할 계획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포스트아지트는 영상 제작사들이 빠르게 협업하고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안전하게 대용량 데이터 관리하고 최장 5년간 저장할 수 있도록 스토리지의 용량 증설 및 파일시스템의 안정성을 도모하기 위해 사내 모든 스토리지를 하나의 데이터 서버에 연결하여, 총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SAN(storage area network) 기반의 공유 파일 스토리지 시스템 재구축에 나섰다.

또한 네트워크 사용자의 성능을 극대화 하기 위하여 DLC (Distrubuted LAN Clients)를 추가적으로 구축하여 네트워크 접속 사용자의 작업 효율성을 향상 시켰다. 포스트아지트는 향후 늘어나는 데이터 량에 맞춰 스토리지의 용량을 고려했다.

또한, 향후 증설이 용이할 수 있도록 높은 확장성을 제공, 사용이 편리하며, 장애 발생시 빠른 기술 지원 서비스 제공, 데이터 저장을 위해 높은 안정성을 제공, 가장 중요한 것은 이기종 플랫폼 간의 파일 호환과 협업 작업시 요구되는 성능을 종합적으로 고려했다.

이에 포스트아지트는 최종적으로 퀀텀의 고성능의 파일 공유 및 정책 기반의 파일 계층화 관리를 지원하는 대용량 콘텐츠 아카이빙(원본저장) 솔루션인 ‘StorNext M440 메타데이터 어플라이언스 (StorNext M440 Metadata Appliance)’와 대용량 고밀도 디스크 어레이인 ‘QXS-5600’을 도입하기로 결정했다.

[도입성과] 대용량 영상 데이터 전송 속도가 빨라져 CF 제작 환경 개선과 업무 효율성 증대
포스트아지트는 StorNext M440과 QXS-5600 스토리지를 도입하여 내부에서만 접속 가능한 사내 네트워크를 활용해 기존 60TB에서 224TB로 스토리지를 확장 재구축했다. 포스트아지트는 StorNext M440을 도입하여 기존 NAS 환경을 SAN 및 LAN 기반으로 공유 스토리지 시스템을 변경하면서, IO(입출력) 성능이 크게 개선되었다.

이를 통해 시스템 용량 과부화가 줄어들고 안정성이 높아져 CF 영상 편집 작업 및 영상 데이터 전송을 위한 처리 속도가 빨라져 데이터 전송 소요시간이 1/4로 단축되었다. 특히 작업중인 영상물을 저장하는 ‘메타데이타 어레이’를 따로 제공하여 스토리지 공간 활용도를 높일 수 있었다.

포스트아지트는 StorNext M440과 QXS-5600을 활용하여 SAN 기반의 스토리지를 구성하여 다양한 영상 편집 프로그램, 리치 미디어 애플리케이션 등을 사내 영상 제작자들이 동시에 접속해 사용할 수 있으며, 다중 호스트에 저장된 파일들을 쉽게 확인하여 활용함으로써 업무 효율성을 크게 높였다.

또한 퀀텀의 StorNext M440와 QXS-5600은 영상 제작 환경에 최적화된 스토리지 시스템과 관리 솔루션이 함께 제공됨으로써 포스트아지트는 시스템 교체 구축에 소요되는 기간을 최소화하고, 시스템 오류 발생시에도 신속하게 원스톱 유지보수 서비스를 받을 수 있었다.

포스트아지트는 StorNext M440와 QXS-5600을 도입 및 시스템에 적용시켜 저장된 콘텐츠를 고속의 SAN을 통해 공유함으로써 영상 데이터 재활용을 극대화하고, 데이터 관리 업무의 효율성을 높임과 동시에 스토리지 추가 도입 및 관리 비용을 크게 절감할 수 있었다.

퀀텀의 StorNext M440은 애플 SAN 파일 시스템 (Apple Xsan)과 완벽하게 호환되어 중소형 규모의 크리에이티브 작업 환경에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또한 신제품 3종은 기존 StorNext 제품군과 마찬가지로 어도비(Adobe)와 애플(Apple), 오토데스크(Autodesk), 아비드(Avid), 텔레스트림(Telestream) 등이 제공하는 대표적인 미디어 자원 관리 및 편집, 제작, 코드 변환, 재생 프로그램을 지원한다.

특히 StorNext M440은 향후 데이터를 활용도에 맞춰 계층화시켜 관리하여 기존 보유 디스크 및 테이프 등을 활용하여 아카이빙 솔루션으로도 사용이 가능하며, 필요시 퀀텀 테이프 라이브러리 한대에 최대 12,000 슬롯까지 확장했다. 

이를 통해 지속적인 데이터 증가를 수용할 수 있으며, 장기 보관에 대비해 EDLM(Extended Data Life Management) 기능을 사용하여, 데이터가 저장되어 있는 테이프 미디어에 오류가 있거나 문제가 있는지를 주기적으로 체크하게 됐다.

또한 장애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는 데이터 보호 기능과 시스템 모니터링을 위해 탑재된 iLayer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진단 서비스, 라이브러리 리소스 관리, 라이브러리 내부 I/O 관리 기능 등을 통해 자체적으로 기존의 많은 테이프들을 일일이 확인하고 내용물들을 점검해야 하는 수고를 덜어줘 관리의 편의성을 크게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포스트아지트는 StorNext M440과 QXS-5600 스토리지를 도입하여 내부에서만 접속 가능한 사내 네트워크를 활용해 기존 60TB에서 224TB로 스토리지를 확장 재구축했다.
퀀텀의 ‘QXS-5600’=이 제품은  4K, 8K 비디오 제작 및 후반 영상 제작, 공간 이미징(geospatial imaging)을 포함해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하는 대용량 디스크 스토리지다. 특히 QXS-5600은 엔터프라이즈 급 고성능을 비롯하여 높은 가용성, 관리성을 제공하여, 데이터 집중관리에 최적화됐다.

QXS-5600은 소규모 디스크 어레이의 경우, 랙 유닛(rack unit)당 기존 제품 대비 2배 많은 스토리지 용량으로 뛰어난 공간 효율성을 제공하며, 고성능 애플리케이션을 구동하는데 필요한 냉각, 전력, 설치 공간을 절약할 수 있다. 특히 QXS-5600은 용량(TB) 대비 투자 및 관리 비용 측면에서 가장 합리적인 가격의 디스크 스토리지다.

포스트아지트 권민석 2D팀장은 "포스트아지트는 보다 안정적인 CF 영상 제작환경 운영하기 위해 퀀텀의 StorNext를 도입했으며, 5명 이상의 영상 제작자들이 콘텐츠들을 안전하게 보관하고 필요 시에 빠르게 액세스하여 편집 작업을 수행할 수 있게 되었다”라고 말하고, “퀀텀의 StorNext M440와 QXS-5600 스토리지는 고성능과 안정성, 높은 확장성을 제공함은 물론, 대용량 데이터를 필요 시에 바로 확인해 사용 가능하고, 관리 또한 용이한 최적의 솔루션이다”라고 만족을 표했다.

[계획] 영상 편집 데이터 증가 추이에 맞춰 아카이빙 스토리지 추가 도입 예정
포스트아지트는 StorNext의 어드벤스드 리포팅 (Advanced Reporting) 기능을 사용하여 디지털 데이터의 활용 현황에 대한 보다 구체적인 분석을 진행하여, 철저한 데이터 관리 및 활용 정책을 수립하고 장기적인 관점에서 비용 절감 및 관리 효율성을 높이는데 주력할 계획이다.

또한 향후 장기적으로 고화질 대용량의 4K 광고 및 가상 광고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는 것에 맞추어 추가적으로 아카이빙 솔루션의 추가 도입도 고려하고 있다.

임영규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