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폴라리스 슈퍼컴퓨터, 최다 GPU 탑재해 엑사스케일 AI 시대의 과학 발전 도모

[데일리그리드=김보람 기자] 엔비디아는 미 에너지부 산하 아르곤 국립 연구소의 슈퍼컴퓨터인 폴라리스가 엔비디아의 가속 컴퓨팅 플랫폼으로 구동된다고 26일 밝혔다.

사진=아르곤 국립 연구소의 폴라리스 슈퍼컴퓨터
사진=아르곤 국립 연구소의 폴라리스 슈퍼컴퓨터

아르곤 리더십 컴퓨팅 시설에서 호스팅 되는 폴라리스 슈퍼컴퓨터는 사용자 알고리즘과 과학분야 전반에 관한 방대한 양의 연구와 발견을 위해 사용된다. 폴라리스는 2,240개의 엔비디아 A100 텐서 코어 GPU로 가속화되며, 약 1.4엑사플롭 AI 성능과 최대 44페타플롭 배정밀도 성능을 제공한다.

폴라리스는 휴렛패커드 엔터프라이즈에 의해 구축되며, 엔비디아 A100 GPU 4개를 탑재해 총 560개의 노드로 구동된다. 이를 통해 데이터 집약적 AI 고성능 컴퓨팅 워크로드를 처리해 시뮬레이션과 머신러닝을 결합한다.

엔비디아의 가속 컴퓨팅 부사장 겸 총괄인 이언 벅은 "엑사스케일 AI 시대에는 엄청난 규모의 과학적 혁신이 가능해지고 이는 사회에 엄청난 이익을 제공할 것"이라며 "엔비디아의 GPU 가속 컴퓨팅 플랫폼을 통해 아르곤 연구소의 선구자들이 폴라리스와 같은 차세대 컴퓨터로 과학 탐사의 경계를 넓힐 수 있도록 지원한다"고 말했다.

마이클 R. 파프카 ALCF 국장은 "폴라리스는 사용자들이 엑사스케일 AI 시대에 진입하게 해주는 강력한 플랫폼이다. 폴라리스는 다수의 엔비디아 A100 GPU를 탑재함으로써, 데이터 집약적 AI HPC 워크로드를 개선해 세계에서 가장 복잡한 과학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이다"고 말했다.

폴라리스는 물리학에 대한 새로운 발견을 위해 암 치료 개선, 청정에너지 탐사, 입자충돌 연구를 포함한 혁신적인 과학 탐사를 가속화하는데 활용된다. 또한 아르곤 연구소에 도입 예정인 엑사스케일 시스템인 오로라의 과학 워크로드를 개선하여 연구소를 새로운 엑사스케일 시대로 이끌어 갈 것이다.

폴라리스는 아르곤 연구소의 피어리뷰 형식의 할당 및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램을 통해 학계, 정부 기관 및 업계의 연구원들도 사용할 수 있다. 해당 프로그램을 통해 미 최고 속도의 슈퍼컴퓨터를 이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이공계 분야의 난제 해결을 위해 사용될 예정이다.

 

김보람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