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1-12-01 22:20 (수)
안랩, 파일공유 사이트에서 성인용 게임 위장한 악성코드 주의 당부
안랩, 파일공유 사이트에서 성인용 게임 위장한 악성코드 주의 당부
  • 김보람 기자
  • 승인 2021.11.02 18: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수의 파일공유 사이트에 성인용 게임으로 위장한 악성 압축파일 업로드
다수의 파일공유 사이트에 올라온 게시글[사진제공=안랩]
다수의 파일공유 사이트에 올라온 게시글[사진제공=안랩]

[데일리그리드=김보람 기자] 안랩이 최근 파일공유 사이트에 성인용 게임으로 위장한 파일을 올려 악성코드를 유포하는 사례를 잇따라 발견해 사용자의 주의를 당부했다.

2일 안랩에 따르면 공격자는 다수의 파일 공유 사이트에 특정 성인 게임으로 위장한 압축파일을 업로드했다. 공격자는 악성코드 설치를 유도하기 위해 게시글에 ‘압축파일 속 실행파일을 실행하라’는 내용을 포함시키기도 했다.

사용자가 다운로드 받은 압축파일의 압축을 해제하고 실행파일을 실행할 경우 악성코드가 실행된다. 동시에 게임 프로그램도 정상적으로 작동하기 때문에 사용자는 악성코드 감염 사실을 알아채기 어렵다. 실행된 악성코드는 C&C 서버에 접속해 디도스 공격용 원격제어 악성코드를 내려 받는 등 악성행위를 수행할 수 있다.

 

피해 예방을 위해서는 ▲인터넷 상 파일 다운로드 시 공식 홈페이지 이용 ▲출처 불분명 파일 실행 금지 ▲자극적 컨텐츠 다운로드 자제 ▲OS 및 인터넷 브라우저, 응용프로그램, 오피스 SW 등 프로그램의 최신 버전 유지 및 보안 패치 적용 ▲최신 버전 백신 사용 및 실시간 감시 적용 등 보안수칙을 실천해야 한다.

현재 V3 제품군은 발견된 악성코드 파일을 모두 진단하고 있다.

안랩 분석팀 이재진 주임은 "컨텐츠를 불법으로 이용하는 사용자를 노려 파일공유 사이트에서 악성코드를 유포하는 사례가 많다.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선 게임이나 유틸리티 등은 반드시 공식 홈페이지를 이용해 다운로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