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 KT 등 국내 이동통신사들이 5세대 네트워크 기술 공개하며 불꽃 튀는 경쟁을 펼치고 있어 눈길을 모은다. SK텔레콤은 에릭슨과 함께 5G 이동통신 시험망에 적용할 모듈형 장비를 개발했고, KT는 2018년 평창동계올림픽에서 시범 적용할 ‘5G 규격’을 공개하며 맞불을 놨다.

SK텔레콤은 에릭슨과 함께 5G 시험망 장비를 개발 완료하고 시연에 성공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번에 시연된 장비는 올해 말 구축될 예정인 5G 시험망에 적용돼 5G 시스템 성능 검증에 활용된다. 5G 시험망 장비는 모듈 형태로 서비스에 맞게 하드웨어를 변경할 수 있다는 점에서 네트워크망의 효율성을 끌어올릴 것으로 기대된다.

박진효 SK텔레콤 네트워크기술원장은 “5G신규 서비스를 효율적이고 안정적으로 제공하기 위해서는 서비스 맞춤형 가상화 기술이 중요하다”라며 “네트워크 슬라이싱의 핵심 기술인 이번 시연 기술을 기반으로 향후 5G신규 서비스들을 안정적이고 효율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 SK텔레콤과 에릭슨 연구진이 함께 23일 분당 소재 SKT 종합기술원에서 5G 인프라 핵심 기술인 모듈형 인프라 장비를 테스트하고 있는 모습.
KT는 한국통신학회 하계종합학술대회에서 평창동계올림픽 시범 서비스에 나설 5G 규격을 공개했다. 또 홀로그램, 가상현실(VR) 콘텐츠 등 평창올림픽 기간에 제공할 체감형 서비스에 대해 상세히 소개하는 등 5G 시범 서비스와 관련한 전반적인 계획을 밝혔다.

KT 관계자는 “평창 5G 규격은 세계이동통신표준화기구(3GPP)의 국제표준 발표 일정보다 18개월 이상 빨리 공개했다. 3GPP가 검토 중인 대부분의 5G 주요 기술을 포함하고 있다”며 “향후 KT의 기술이 5G 국제표준에 반영될 수 있는 유리한 입지를 확보했다”라고 말했다.

임영규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