엠아이티소프트(대표 장성훈)는 데이터베이스 컨설팅 기술력과 기업용 솔루션 개발 경험을 기반으로 성장한 소프트웨어 기업이다.

이 회사는 최근 데이터베이스 쿼리 툴(Database Query Tool)시장에 특화된 오라클 데이터베이스 쿼리 툴 '라온SQL'을 선보이며 개발자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기업용 성능관리 소프트웨어 전문 기업으로 알려져 있는 엠아이티소프트는 오랜 기간 축적된 데이터베이스 컨설팅 기술력을 기반으로 다양한 솔루션을 개발해 공급하고 있다.

데이터베이스 관리 기술에 R&D 집중 투자=또한 지난 2013년 설립된 엠아이티소프트는 설립 초기부터 데이터베이스 모니터링 솔루션뿐만 아니라 이 기종 DBMS 간 데이터 실시간 복제 솔루션 및 MES 장애 사전감지를 위한 기술 개발에 투자함으로써 다가올 미래 신규 시장 개척에 나서고 있다. 

엠아이티소프트의 사업분야를 살펴보면 △성능관리 솔루션 △컨설팅 △교육서비스 △오라클 유지보수 등 4개로 나뉜다.

먼저 컨설팅은 △데이터 품질 진단 컨설팅 △오라클 튜닝 컨설팅 △오라클 ERP TA △데이터베이스 성능관리 가이드 △DB 성능 진단 등을 제공하고 있다.

교육서비스는 △튜닝 실무 교육 △성능 관리 방법론 △DB 모니터링 방법론 △트러블 슈팅 방법론 등을 제공하고, 마지막 오라클 유지보수에서는 △시스템 운영 환경 진단 △성능 진단 및 튜닝 △정기 점검 및 긴급 기술 지원 △DBA(데이터베이스 관리자) 테크니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성능관리 솔루션에서는 오라클 데이터베이스 성능관리 솔루션을 비롯한 데이터베이스 Query Developer, 데이터 품질관리 솔루션을 제공한다.

▲ 엠아이티소프트 장성훈 대표
개발자가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쿼리툴 '라온SQL'=엠아이티소프트는 데이터베이스 쿼리 툴 시장에서 개발자가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솔루션 개발에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그 결과 개발된 것이 바로 '라온SQL'이다.

라온SQL은 다양한 편집 및 쿼리 작성 기능을 비롯해 △프로그래밍 및 디버그 기능 △SQL 튜닝기능 △DBA(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을 원활하게 수행하도록 데이터베이스의 전체적인 관리 운영에 대한 최고의 책임을 지는 개인 또는 집단) 지원 기능 등이 포함돼 있다.

엠아이티소프트의 장성훈 대표는 라온SQL에 대해 "국내 최초로 통계분석 기법을 적용한 'SQL 응답시간 예측 기능'과 실행중인 SQL의 수행상태 및 성능정보를 보여주는 '보이는 실행로그' 기능이 포함돼 있다"며 "SQL 의 수행 시간을 예측 할 수 있어 개발자들이 프로그램 개발 및 테스트 시에 느끼는 어려움을 상당 부분 해소할 수 있어 많은 호응을 얻고 있다"고 설명했다.

국내 첫 통계분석 기법 적용해 SQL 응답시간 예측=이런 라온SQL은 현재 오라클 버전이 출시돼 많은 기업과 사용자가 크게 관심을 보이고 있으며, 고객사 중 홈앤쇼핑은 이미 라온SQL을 적용해 사용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개인 사용자에게는 무료로 배포해 다양한 사용자층을 확보, 라온SQL 오픈이후 일별 다운로드 횟수가 계속해서 증가하는 추세다.

장 대표는 "라온SQL의 응답시간 예측 기능은 지금은 50~70%의 정확성을 보이고 있지만 앞으로 계속해서 개선해 나갈 예정"이라며 "라온SQL이 IT업계에 종사하는 많은 개발자 및 데이터베이스 관리자들이 업무에 도움이 되길 바라며 기업은 업무 생산성과 개발 생산성을 향상시켜 개발 비용 절감 효과를 톡톡히 볼 수 있을 것"이라고 자신하고 있다.

 ▲ 오라클 데이터베이스 쿼리 툴 '라온SQL' UI
올해 정부의 공공데이터 개방이 정부 3.0에 들어가 있다. 이에 엠아이티소프트는 정보화진흥원에서 진행하고 있는 'NIA(니아)' 프로젝트에 참여해 데이터 품질진단 및 성능진단 컨설팅을 진행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공공기관에서는 국내 소프트웨어를 많이 사용하고 있는데 '라온SQL'이 공공시장의 표준 툴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노력 중이다.

장 대표는 "사실 라온SQL은 데이터베이스 쿼리 툴 시장에서 블루오션이라고 보기 힘들다"며 "보통 하나의 소프트웨어가 시장에서 자리 잡는 데 2년이라는 시간이 소요되는데 지난해 개발한 라온SQL이 개발자뿐만 아니라 기업에게서도 호응을 얻고 있어 빠른 시간 안에 자리 잡을 수 있을 것을 기대된다"고 의중을 내비쳤다.

 
또한 라온SQL은 이미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로 부터 GS(Good Software)인증 1등급을 획득을완료했다. GS인증은 소프트웨어산업진흥법에 의거, ISO 국제표준에 따른 인증기준을 통과한 우수한 품질을 갖춘SW 제품에 정부가 부여하며 실제환경 테스트를 거쳐 기술성과 품질을 증명하는 국가 인증 제도이다.

장 대표는 "번 GS인증을 계기로 '라온SQL'의 우수성을 인정 받았으며 이를 기반으로 국내 및 해외 데이터베이스 쿼리 툴 시장 공략에 더욱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밝혔다.

조남욱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