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 홀몸어르신 살피미 100명 채용, 8월 1일부터 찾아가는 주거복지 서비스 제공
홀몸어르신 건강한 여름나기 침구 및 기부금 전달 등 사회복지 사업에도 적극 동참

LH, 어르신 살피미 등 ESG경영 강화 (사진=LH 제공)
LH, 홀몸어르신 건강한 여름나기 침구 및 기부금 전달식 진행 (사진=LH 제공)

LH가 매입임대주택 독거노인 고독사를 예방하고 입주민 주거서비스를 강화하기 위해 다음달 1일부터 ‘2022년 홀몸어르신 살피미 서비스’를 본격 실시한다고 29일 밝혔다.

한국장애인고용공단과 함께 지난 2018년부터 운영하는 서비스로 매입임대주택에 거주하는 독거노인을 대상으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중장년 장애인을 살피미로 채용하는 프로그램이다.

홀몸어르신 살피미는 매입임대주택을 직접 방문해 혼자 거주하시는 만 80세 이상 어르신들의 말벗이 되고 임대료·관리비 납부 등 각종 생활서비스를 지원한다.

LH는 지난 7월 LH 홀몸어르신 살피미 100명을 채용했으며 오는 8월 1일부터 본격적으로 매입임대주택 홀몸어르신 약 4천 명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실시할 예정이다.

LH는 채용된 홀몸어르신 살피미를 대상으로 돌봄서비스 전문교육, 안전관리 등을 실시했으며, 서비스 모니터링도 병행해 양질의 주거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홀몸어르신 살피미 서비스는 지난 2018년 홀몸어르신 살피미를 37명 채용한 이후 지속적으로 채용 규모를 확대, 현재까지 채용된 홀몸어르신 살피미는 약 340명이다.

LH는 중장년 장애인 고용 확대를 통해 일자리를 창출하고 사회적 가치를 구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임대주택 입주민 중 고령 세대의 비율이 높아지는 만큼 노인돌봄 서비스를 개선·확대해 더욱 촘촘한 주거복지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LH는 28일, 매입임대주택에 거주하는 홀몸어르신들의 건강한 여름나기 지원을 위해 독거노인종합지원센터에 기부금을 전달했다.

LH 김현준 사장은 “앞으로 공공임대주택에 거주하는 어르신들이 더욱 편안하고 건강한 주거생활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사업을 발굴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이현석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