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OKIE TEENS 아이데이션 워크숍’ 참가자들 기념사진 (사진=행복나눔재단 제공)
‘LOOKIE TEENS 아이데이션 워크숍’ 참가자들 기념사진 (사진=행복나눔재단 제공)

행복나눔재단과 미래산업과학고등학교 인공지능콘텐츠과 학생들이 지난달 28일 열린 ‘아이디에이션 워크숍’에서 사회 문제를 해결할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선보였다.

행복나눔재단은 지난 4월 30일, 발명 관련 특성화고에 재학 중인 청소년들의 창의적 구상들이 실제 사회 변화 솔루션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청소년 대상 사회 혁신가 육성 프로젝트 ‘LOOKIE TEENS’를 시작했다.

프로젝트 기간 동안 미래산업과학고 학생들은 학업 외 시간에 현장을 찾아가 당사자들과 인터뷰하며 구체적인 사회문제를 발굴하고 문제 해결을 위해 발명 기술 등을 적극 활용해 창의적인 솔루션을 기획했다.

이날 워크숍에서 발표한 솔루션은 △영등포구 주거빈곤 지역 내 노후 건물의 환기 문제 해결을 위한 기존 선풍기를 활용한 서큘레이터 키트 개발 △시각장애인의 식음료 인지 문제 해결을 위한 NFC를 활용한 식음료 음성 인식 앱 개발 △스티로폼 부표로 인한 해양 환경 피해 최소화를 위한 친환경 소재(왕겨) 활용 부표 제작이다. 

미래산업과학고등학교의 인공지능콘텐츠학과 박하예린 담당 교사는 “LOOKIE TEENS를 통해 학교 안에선 볼 수 없었던 학생들의 열정과 끈기를 발견할 수 있었다”며 “실패와 성공을 떠나 사회에 도움이 되는 사람으로 살아갈 수 있는 가치 있는 삶을 경험하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소림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