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물 신분증 없이 휴대전화 신규 가입·번호이동·기기 변경 업무 가능
블록체인 기반 리드노드 운영기관 통해 보안성 확보…행안부 주관 앱 통해 사용

LG유플러스, 모바일 운전면허로 휴대전화 가입 가능 (사진=LG유플러스 제공)
LG유플러스, 모바일 운전면허로 휴대전화 가입 가능 (사진=LG유플러스 제공)

LG유플러스(대표 황현식)가 신규가입·번호이동 등 통신 서비스 업무에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이용할 수 있도록 전산 시스템을 개발해 적용했다고 9일 밝혔다.

모바일 운전면허증은 정부가 개인 스마트폰에 발급하는 운전면허증으로, 행정안전부가 운영하는 ‘모바일 신분증 앱'에서 이용할 수 있다. 

LG유플러스는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활용해 휴대전화 개통 등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보안성 강화를 위해 블록체인 기반의 리드노드 운영기관인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KAIT)를 통한 정보 활용 시스템을 구축, 서비스 안전성과 신뢰성을 확보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 이용 고객은 전국 대리점이나 판매점에서 행안부의 ‘모바일 신분증 앱’을 이용해 직원이 제시하는 QR코드를 스캔한 뒤, 정보 제공 동의 및 본인 확인 절차만 거치면 휴대전화 신규 가입, 번호이동, 기기 변경 등 통신 서비스를 간단히 신청할 수 있다.

LG유플러스는 비대면 휴대전화 가입 시에서도 모바일 운전면허증 사용이 가능하도록 시스템을 개선할 방침이다.

LG유플러스 관계자는 “고객들의 편의를 개선하고 정부의 모바일 신분증 확대 계획에 동참하기 위해 이번 서비스 개편에 참여했다”며 “앞으로도 고객들이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활용해 다양한 통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활용 방안을 고민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현석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