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사회단체, 용산 대통령 집무실 앞 기자회견 개최 (사진=금융정의연대 제공)
시민사회단체, 용산 대통령 집무실 앞 기자회견 개최 (사진=금융정의연대 제공)

경제개혁연대·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금융정의연대·민변 민생경제위원회·참여연대는 '윤석열 정부, 묻지마 식 재벌총수 사면 시도 중단하라!' 기자회견을 용산 대통령 집무실 앞에서 10일 오전 11시에 개최했다.

이날 기자회견은 8·15 광복절 특별사면 대상자 발표를 앞둔 시점에 이재용 부회장을 비롯해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박찬구 금호석유화학 회장, 이중근 부영그룹 회장, 이호진 전 태광그룹 회장, 장세주 동국제강 회장 등 기업인들의 이름이 사면 대상으로 회자되고 있다는 점에서 무분별한 재벌총수의 사면 반대와 정부의 각성을 촉구하기 위해 진행됐다.

기자회견에 참가한 금융 시민단체들은 이재용 부회장과 신동빈 회장은 박근혜 정부에 뇌물을 제공하였고, 이재용 부회장의 경우 삼성물산 합병 및 삼성바이오로직스 분식회계 등과 관련한 재판을 받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박찬구 회장은 배임 등으로 집행유예, 이중근 회장은 배임·횡령으로 복역 후 가석방, 이호진 회장은 조세포탈 등으로 집행유예 중이며, 장세주 회장도 횡령 범죄를 저질렀지만 가석방된 바 있다는 점도 강조했다.

금융정의연대 관계자는 "중대한 경제범죄를 저지른 재벌총수에게 제대로 된 처벌을 하기보다는 ‘경제살리기’라는 명목으로 사면해주는 것은 대한민국이 가진 자에게만 관대한 나라라는 것을 방증하는 것이다"라며 "경제질서를 어지럽히고 훼손한 이들을 풀어주고 경제살리기를 요구하는 것은 도둑에게 곳간을 지키라는 것과 다름없는 행위"라고 말했다.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참가단체들은 "이재용 부회장의 사면은 이재용 부회장에게 면죄부를 주어 마음껏 경영하게 하기 위한 포석으로밖에 볼 수 없다"라고 주장하면서, "공정과 상식을 기치로 출범한 윤석열 정부의 재벌총수에 대한 무차별적 사면 시도를 규탄하며, 이를 중단하고 민생을 위한 공정한 경제 정책을 펼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김소림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