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건설, AI 위험성평가 프로그램 가동 (사진=롯데건설 제공)
롯데건설, AI 위험성평가 프로그램 가동 (사진=롯데건설 제공)

롯데건설이 지난 2일 ‘위험성평가 AI’ 프로그램을 가동하면서 AI 기반 안전관리를 시작했다고 7일 밝혔다. 위험성평가란 건설 현장의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사전에 모든 작업에 대한 위험요인을 도출하고, 대책을 선정해 실행하는 과정이다.

롯데건설과 롯데정보통신이 개발한 선제적 안전관리 프로그램 ‘위험성평가 AI’는 해당 건설 현장에서 발굴하지 못한 위험요인을 추가적으로 도출할 뿐만 아니라, 작업별 맞춤 추천으로 더욱 세밀하게 안전사고 예방 활동을 할 수 있다.

‘위험성평가 AI’ 프로그램의 주요 기능은 △인공지능(AI)을 기반으로 한 모든 건설현장의 위험성평가 분석 △KRAS(위험성평가 지원시스템) 및 롯데건설 작업 표준 매뉴얼 등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작업별 맞춤 위험성평가 추천 △수많은 데이터 중에서 필요한 데이터를 골라내는 텍스트 마이닝(text mining)과 △컴퓨터가 스스로 외부 데이터를 분석하여 학습하는 딥러닝(deep learning) 기술을 기반한 위험성평가 오류 탐색 및 적정성 검토 등이 있다.

롯데건설 관계자는 “이번 기술도입으로 전 건설 현장의 위험성평가를 분석하여 위험도가 높은 사업장을 우선 지원하고, 점검 및 관리할 수 있는 안전보건 관리체계를 구축했다”며, “기존의 업무방식에서 벗어나 혁신적인 안전관리 기술을 지속적으로 연구개발하고 건설 현장의 실질적인 재해예방을 위한 안전보건 투자를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이원준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