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제철, 키자니아 서울에 '친환경 철강소' 리뉴얼 오픈 (사진=현대제철 제공)
현대제철, 키자니아 서울에 '친환경 철강소' 리뉴얼 오픈 (사진=현대제철 제공)

현대제철이 어린이들에게 철의 친환경성과 자원순환의 의미를 알리는 '친환경 제철소'를 어린이 직업 체험 테마파크 키자니아 서울점에 새롭게 개장했다고 14일 밝혔다.

현대제철이 2019년 키자니아에서 운영하던 철강 연구원 체험 코너 '철강 신소재 연구소'에 이어 새롭게 선보이는 '친환경 제철소'는 철의 원료인 철광석과 석탄을 어린이들이 직접 만져보는 기존 체험 수준을 넘어 철의 우수한 친환경성을 체험할 수 있는 '친환경 제철소'를 선보인다.

'친환경 제철소' 체험관에 방문하는 어린이들은 철의 우수성과 친환경성에 대한 설명을 듣고 철 역할을 하는 클레이로 차체를 만들어 무게를 재보는 친환경 차체 연구, 만들어진 차체를 미니카에 입혀 트랙을 달리게 하는 주행 테스트, 클레이 차체를 제거한 후 모형 전기로에 투입해 재활용 과정을 경험할 수 있는 철강 컨트롤 센터 등을 차례로 체험할 수 있다.

현대제철 '친환경 제철소' 체험관에서는 어린이들에게 주행 테스트에서 사용한 차체가 재활용된다는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전기로 모형을 제작했으며 전기로 공정을 보다 쉽게 이해시킬 수 있도록 실제 영상, 애니메이션, 게임 등을 접목한 프로그램을 제작했다. 프로그램 마지막에는 현대제철 자원순환시스템 이미지를 한눈에 보여주며 철의 순환과정에 대한 교육적 효과를 높였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주행테스트, 컨트롤 센터 프로그램 등을 활용해 어린이들에게 생소할 수 있는 철강 산업에 대해 쉽고 재미있게 느낄 수 있도록 했고 철강 연구원이라는 진로도 탐색해 볼 수 있도록 기획했다"며 "우리 생활 곳곳에 쓰이고 있는 철강 소재의 우수한 친환경성을 이해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정금숙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