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주거문화 트렌드 변화 세미나 개최 (사진=KT 제공)
KT,주거문화 트렌드 변화 세미나 개최 (사진=KT 제공)

KT(대표이사 구현모)가 서울 서초구 양재동 엘타워에서 ‘AI/DX기반 주거문화 트렌드 변화 세미나’를 개최했다고 16일 밝혔다.

지난 15일 KT 강남서부광역본부 주최로 열린 이번 세미나는 서울 남부 및 경기지역 주택조합 및 시행사 대표 등 100여 명을 대상으로 KT가 다년간 축적한 주택관련 AI기술과 운영노하우를 공유하고 음성인식 기반의 'AI 주택형 솔루션'을 소개하기 위해 마련됐다.

KT 강남법인고객본부장 성원제 상무의 축사로 시작된 세미나는 코그렌 대표이사 겸 한국외국어대학교 겸임교수인 이수화 박사의 주거 문화 트렌드 변화 소개와 KT 공간/안전DX사업담당 배기동 상무의 KT Space DX 사업 현황 발표로 이어졌다.

세미나에서 소개된 AI 주택형 솔루션은 아파트는 물론 오피스텔, 빌라, 타운하우스 등 중소형 주택단지에도 AI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술로 KT와 스마트홈 전문기업 코맥스가 공동 개발했다.

AI 주택형 솔루션을 적용하면 입주자들은 집안에 설치된 조명기구, 보일러 등 시설과 공기청정기, 로봇청소기, 에어컨 등 가전제품을 음성이나 스마트폰으로 제어할 수 있다. 또한 날씨, 교통 등 생활정보와 음악, 교육과 관련된 각종 융합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고 거실에 설치된 월패드를 활용해 방문객 확인, 엘리베이터 호출도 할 수 있다.

KT 공간/안전DX사업담당 배기동 상무는 “코로나 19 등으로 인해 집이나 호텔 등 머무르는 공간에 대한 고객들의 인식이 많이 변하고 있다”며, “KT는 주거, 생활 환경을 넘어 여러 가지 공간 영역에서 ‘ABC(AI∙BigData∙Cloud)기술로 연결된 공간 DX(디지털 혁신) 사업을 확장하겠다”고 말했다.

이원준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