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춘마이크 페스티벌 공연 현장 (사진=지역문화진흥원 제공)
청춘마이크 페스티벌 공연 현장 (사진=지역문화진흥원 제공)

문화가 있는 날 ‘2022 청춘마이크 페스티벌’(이하 청마페)이 지난 15일과 16일, 양일간 광화문광장과 세종문화회관에서 성황리에 개최됐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보균) 주최, 지역문화진흥원(원장 차재근)이 주관한 ‘문화가 있는 날’의 기획사업 중 하나인 ‘청춘마이크’는 전국의 청년예술가들이 모여 자신들의 이야기를 나누고 시민과 함께하는 축제다. 지난해부터 시작돼 올해 2회차를 맞았다.

이번 청마페는 ‘과정 중심형 페스티벌’이라는 취지에 맞춰, 청년예술가와 실버예술가, 청춘마이크 프렌즈까지 총 46개 팀이 전문가 멘토단과 다양한 워크숍을 소화하며 프로그램을 기획했다.

‘청춘, 혼돈과 열정 사이’라는 주제로 참여한 아티스트들은 대중음악·국악·양악·무용·서커스·마임 등 다양한 장르의 공연을 선보였다. 세대와 장르를 넘나드는 컬래버 무대도 구성해 주말, 광화문 일대를 찾은 시민들의 호응을 얻었다.

다채롭게 펼쳐진 공연은 광화문광장의 ‘동행무대’, 세종문화회관 중앙계단의 ‘놀이마당’, 그리고 동 회관 예술의 정원의 ‘공감무대’ 총 3개소에서 나눠 진행됐다. 

공감무대에서 공연을 펼친 청년예술가 리온 씨는 “평소 유럽에서 열리는 다양한 문화공연을 보며 부러웠는데, 우리나라에도 청마페와 같은 페스티벌이 있어 자랑스럽다”고 소감을 밝혔다. 놀이마당에서 음악 무대를 펼친 원보틀 팀도 “많은 시민들 앞에서 우리의 노래를 선보일 수 있어 영광이었다”며 “앞으로도 이런 무대가 계속되면 좋겠다”고 말했다.

문화가 있는 날 사업 담당자는 “청춘마이크 페스티벌은 문화 생산자로서의 청년들과 문화 향유자로서의 시민이 만나는 장”이라며 “앞으로도 문화가 있는 날 사업은 국민 문화 향유 기회 확대를 위해 시민들과 다양한 접점을 만들고자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정금숙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