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조류 활용, 이산화탄소 생물전환 연구
소각시설에 국내 최초로 생물전환 CCU 실증 추진
바이오 베이스 플라스틱 원료 등 활용도 추진

SK에코플랜트, 고려대학교 산학협력단 심상준 교수연구팀과 MOU 체결 (사진=SK에코플랜트 제공)
SK에코플랜트, 고려대학교 산학협력단 심상준 교수연구팀과 MOU 체결 (사진=SK에코플랜트 제공)

SK에코플랜트는 고려대학교 산학협력단 심상준 교수 연구팀과 공동으로 기후위기 주범으로 지목되는 이산화탄소 자원화 연구에 본격 착수한다고 24일 밝혔다.

이를 위해 SK에코플랜트와 심상준 교수 연구팀은 지난 21일 서울 종로구 수송동 본사에서 ‘환경에너지사업소(폐기물 소각시설) 배기가스의 생물전환 CCU(탄소 포집 및 활용) 공동기술개발’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김병권 SK에코플랜트 에코랩센터 대표와 조석주 고려대 산학협력단 단장, 심상준 고려대 화공생명공학과 교수 등 양측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양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소각시설에서 폐기물을 태우는 과정에서 배출되는 이산화탄소로 미세조류를 배양한 뒤, 가공을 통해 플라스틱 대체 원료 등으로 활용하는 기술을 공동 개발하기로 했다. 

미세조류는 플랑크톤같이 눈에 보이지 않는 단세포 미생물로 빛과 이산화탄소를 먹이 삼아 생장한다. 자기 몸무게의 2배 정도의 이산화탄소를 흡수해 광합성을 하고, 산소와 포도당을 생산해낸다. 미세조류는 성장에 필요한 에너지가 남으면 포도당을 지방으로 전환해 저장하는데, 이 지방의 분자구조가 석유와 비슷해 자원으로 활용이 가능하다.

연구팀은 국내 최초로 폐기물을 처리하는 소각시설에 미세조류 광배양기술을 적용, 이산화탄소를 새로운 자원으로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향후 CCU 기술의 경제성 등이 확보되면, 국내외 소각시설에 확대 적용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SK에코플랜트는 이산화탄소를 흡수한 미세조류를 건조해 식물체 바이오매스를 20% 이상 함유하는 바이오 베이스 플라스틱((Bio-based plastics)의 원료로 사용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김병권 SK에코플랜트 에코랩센터 대표는 “자연에서 공급되는 태양광 에너지와 감축이 필요한 이산화탄소만으로 유용한 자원을 만드는 것이 이번 연구의 의의”라며 “SK에코플랜트는 혁신 기술을 통해 환경사업을 고도화하고, 순환 경제를 선도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금숙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