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자내성암호 적용 전장 AVN 기술 전시
PQC 기술 활용한 ‘카페이’ 서비스 시연

LG유플러스, 2023 CES서 전시한 PQC '카페이' 서비스 영상 캡춰 (사진=LG유플러스 제공)
LG유플러스, 2023 CES서 전시한 PQC '카페이' 서비스 영상 캡춰 (사진=LG유플러스 제공)

LG유플러스(대표 황현식)는 CES 2023에서 양자내성암호(PQC)를 적용한 커넥티드카 보안기술이 글로벌 전장산업 관계자들의 높은 관심을 얻고 있다고 6일 밝혔다.

이번 전시회에서 LG유플러스는 LG전자와 함께 PQC를 적용한 전장 AVN(오디오·비디오·내비게이션)의 기술을 공개했다. 이 기술은 LG유플러스가 지난해 10월부터 크립토랩, ICTK, LG전자와 협업해 공동 개발한 결과물이다. LG유플러스는 이번 전시회를 통해 글로벌 완성차 및 IoT 기업을 커넥티드카 보안 시장의 잠재 고객으로 확보하겠다는 목표다.

또, LG유플러스는 PQC 기술을 활용한 ‘카페이(Car Pay)’ 서비스도 시연했다. LG유플러스가 개발 중인 카페이는 드라이브 스루 매장에서 간단한 생체인증만으로 결제할 수 있는 서비스다. 서비스가 상용화되면 PQC 기술이 차주의 개인 및 결제 정보를 안전하게 보호하는 환경 속에서 차량 외부의 서버와 데이터를 주고받으며 쉽고 빠르게 결제할 수 있다.

향후에도 LG유플러스는 결제서비스와 무선통신업데이트를 기반으로 차량간무선통신 등 양자보안 기술을 고도화하는 동시에 다양한 모빌리티 IoT 분야에도 자사 PQC 기술력을 적용한 인증 서비스를 제공해 나갈 방침이다.

LG유플러스 최택진 기업부문장(부사장)은 "CES 2023을 통해 LG유플러스의 양자내성암호 기술이 세계 무대로 진출하는 초석을 마련할 수 있게 됐다"면서 "앞으로도 양자내성암호의 확장성을 기반으로 기술을 고도화하며, 다가오는 커넥티드카 시대에 전장분야의 양자보안을 선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원준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