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레드비트

보통 정상적인 장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라면 매일 화장실을 가는 게 당연하다. 하지만 서구화된 식생활, 운동부족, 다이어트 등을 원인으로 변비를 겪는 이들이 늘고 있다.

배변 시 무리한 힘이 필요하거나 대변이 과도하고 딱딱하게 굳은 경우, 일주일에 배변횟수가 3번 미만인 경우 변비 증상을 앓고 있다고 말할 수 있다.

이 질환을 앓는 환자는 인구의 10~20%이상을 차지할 정도로 높게 나타나고 있고, 앞으로 환자는 추가적으로 증가할 추세라는 게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보통 사무직으로 일하는 직장인들은 신체 활동량이 적어 운동 기능이 저하된다. 그러면서 장의 연동운도 같이 저하돼 이 질환에 걸릴 확률이 높다.

다이어트를 하게 되면 보통 적게 먹기 마련이다. 적은 음식물은 대변으로 많이 만들어지지 않아 배출되지 못하고 머물러 있어 이 질환에 걸리기 쉽다.

아울러 기름진 음식, 술 등을 많이 섭취하면 수분 부족으로 대변이 딱딱해지고 장의 활동의 원활하지 않아 대변활동이 어려워 지는 것이다.

이런 원인을 해결하기 위해 무엇보다 변비에 좋은 음식,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을 먹어야 질환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식이섬유는 몸속에 수분을 채워주고, 음식물 찌꺼기를 부풀어 오르게 하는 역할을 하고, 장의 활동을 원활하게 한다.

예를 들면 레드비트는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 중 하나로 변비 개선에 도움을 준다. 덤으로 콜레스테롤을 배출시켜 고혈압, 고지혈증 예방에 도움을 준다고 한다.  착즙시킨 레드비트즙을 음료로도 즐겨 마실 수 있다.

 

조성화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