옴니채널 유통의 전망이 매우 밝다. 모든 채널과 기기 전반에 걸쳐 더 만족한 고객에게 더 많은 제품을 판매하고, 지능적인 통찰력을 활용하여 수익을 증대할 수 있는 무궁무진한 기회가 있다. 분명 좋은 기회이지만, 어떻게 이 기회를 잡을 수 있을까?

모든 채널에서 완전하고 믿을 수 있고 일관적인 정보는 성공적인 고객 관계와 매출 증가의 열쇠이다. 구매자의 구매 행동과 비즈니스(및 비즈니스 프로세스) 에서 가장 핵심이 되는 것은 제품 정보이며, 이 사실을 이해하지 못하는 유통업체는 옴니채널 세계에서 항상 고전할 수밖에 없다. 옴니채널에 맞게 제품 정보 프로세스를 수정하기 위해 우선적으로 개선해야할 5가지 사항은 다음과 같다.

1. 단일 채널 사고 방식의 탈피
제품 데이터는 새롭지 않고 새로운 채널 자체만 새롭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채널마다 고유한 방법으로 제품을 표시하지만 하나의 범용 제품 정보 관리(PIM) 시스템에서 제품 정보를 가져올 수 있다. PIM 시스템은 중앙에서 데이터를 보관 및 업데이트하고 모든 채널에 데이터를 제공하는 곳이다. 이를 활용하면 데이터 처리에 드는 시간과 노력을 대폭 줄일 수 있으며 제품 데이터 사일로를 추가하지 않고도 새로운 채널을 손쉽게 추가할 수 있다.

2. 채널별 제품 데이터의 범용화
통합된 고객 경험과 일관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제공하려면 항상 최신 상태를 유지하면서 각 채널에 대해 정의된 규칙에 따라 모든 채널에 데이터를 공급하는 고품질 단일 소스의 데이터를 채널에 표시해야 한다. 그런 다음 채널 전략을 연구해야 한다. 채널의 폭발적인 증가로 인해 명확해진 한 가지 사실은 계속해서 새로운 채널이 등장할 것이며 이는 엄청난 비즈니스 기회가 될 것이라는 점이다. 그 때가 오면 신속하게 새로운 채널을 지원해야 한다. 제품 데이터를 복사해서 붙여 넣느라 시간을 낭비하면 안되며 고민해야 할 유일한 채널 문제는 어떤 데이터를 어디에 어떤 형태로 표시할 것인지에 대한 전략이다.

3. 제품 데이터를 전략적 자산으로 관리
어떤 채널에서 제품을 판매하든 부정확하고 불완전한 제품 정보는 언제나 비즈니스에 악영향을 미친다. 옴니채널 상거래에서 불량 데이터로 인해 발생하는 결과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지금도 수많은 유통업체에서 여러분과 똑같은 제품을 판매하고 있으며 지극히 평범한 데이터 세트를 사용합니다. 어디서나 흔히 볼 수 있고 브랜드 목소리가 전혀 담기지 않은 ‘평범한’ 제품 정보로는 고객들에게 바로 지금, 바로 귀사에게 제품을 구입하라는 신호를 보낼 수 없다. 제품 데이터를 전략적 자산으로 관리해야 한다.

4. 제품 정보 관리 프로세스의 자동화
모든 유통업체에게 있어서 신제품은 비즈니스의 원동력이다. 하지만 신제품을 도입해서 판매 준비를 마치는 과정은 구매에서 마케팅, 보관에서 고객 서비스를 아우르는 전체적인 운영과 대리점, 공급업체, 주문 처리 서비스업체 등의 외부 이해 관계자가 개입되는 복잡한 프로세스이다.하지만 유통업체의 시스템에 신제품이 처음 입고될 때부터 제품 정보가 완벽한 경우는 거의 없다. 누락된 정보를 수동으로 채워 넣는 작업은 시간이 오래 걸리고, 그 기간에는 제품을 판매할 수 없다.옴니채널을 지원하고 출시 시간을 단축하고 싶다면 PIM 프로세스를 자동화해야 한다.

5. 제품 데이터에 대한 통찰력 연결
제품 정보는 다른 데이터와 결합될 때 가장 큰 효과를 발휘한다. 다른 정보 소스와 분리되어 있으면 강한 힘을 발휘하지 못한다. 관련 연결을 설정한다는 것은 다음과 같은 전략 및 운영 인텔리전스를 얻는다는 뜻이다. 고객, 공급업체, 위치, 기타 중요하게 여기는 것에 대해 알고 있는 내용과 제품 정보를 서로 연관지어야 한다.

진정한 옴니채널 상거래는 가까운 곳에 있다. 옴니채널로 전환하기 위한 첫 번째 단계는 제품 데이터에 대한 사고 방식과 처리 방법을 바꾸는 것이며, 제품 정보 관리를 통해 장애 요소를 극복하며 미래의 영업 방식을 미리 준비해야 할 것이다.


 

인포매티카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