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1TV <무엇이든 물어보세요>에서 건강의 바로미터인 몸 속 ‘점액’을 지키는 대표 건강 음식 '낫토'가 소개된다.

우리 몸속에서 분비되는 점액은 풍부한 면역 세포와 영양소를 포함, 장, 혈관 등의 노화를 막고 몸을 건강하게 유지하는데 꼭 필요한 성분이다. 특히, 요즘같이 일교차가 큰 환절기에는 면역력 강화를 위해 몸 속 점액 보충에 도움이 되는 음식을 충분히 섭취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대표적인 점액질 식품으로 세계 5대 건강식품이자 일본의 장수 식품인 ‘낫토’가 있다. 낫토를 젓가락으로 휘휘 저으면 가는 실처럼 생기는 끈끈한 점액의 ‘나토키나아제’ 성분이 핵심.

전문가들에 따르면 나토키나아제는 콩이 발효되는 과정에서 생기는 효소로 강력한 혈관 보호제 역할을 한다. 혈관 속에서 피가 굳어 만들어진 덩어리인 ‘혈전’은 혈관을 막아 심근경색, 뇌졸중 등의 각종 혈관 질환을 유발하게 되는데, 낫토는 이 혈전을 분해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어 꾸준히 섭취할 경우 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또한 낫토는 1g당 10억 마리의 ‘착한 발효균’과 바나나의 4배, 고구마의 7배 이상에 해당하는 식이섬유를 함유하고 있어 소화 기능 향상은 물론 우리 몸의 면역력을 좌우하는 ‘장’을 튼튼하게 관리해준다.

한편, 건강을 지키는 몸 속 점액과 낫토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6일 오전 10시 방송되는 KBS1 <무엇이든 물어보세요>에서 확인할 수 있다.

최한기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