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권이 통합 멤버십 등을 활성화하기 위해 임직원에게 132억원의 보너스를 지급했다. 보너스는 현금이 아닌 대부분 포인트로 지급됐다.

13일 더불어민주당 김해영 의원이 금융감독원로부터 제출받은 ‘은행별 모바일메신저 및 멤버십제도 운영 현황’을 분석한 결과, KEB하나은행, 우리은행, 신한은행이 임직원들에게 권유 독려 및 프로모션 명목으로 총 131억8000만원의 보너스를 지급했다.

은행별로는 KEB하나은행이 통합 멤버십 제도인 '하나멤버스' 개발과 도입에 170억원을 투입했다. 우리은행은 '우리멤버스'(위비마켓 포함)에 107억2천만원, 모바일 메신저 '위비톡'에 24억원을 들였다. 신한은행은 '신한판(FAN)클럽'에 62억5천만원을 투입했다.

이들 은행은 막대한 예산이 투입된 통합 멤버십과 모바일 메신저 활성화를 위해 임직원에게 홍보와 권유실적 독려 명목으로 성과급, 상여금, 기타 급여 등 131억8천만원을 지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은행별로는 KEB하나은행 84억3천200만원, 우리은행 47억4천500만원, 신한은행 8천만원이며, 권유실적 우수자 등 전 직원을 대상으로 지급됐다.

김 의원은 "최근 은행권의 통합멤버십과 모바일메신저 도입 과정에서 은행들이 임직원에게 실적을 압박한다는 비판이 제기됐다"며 "보너스까지 포인터로 지급하는 등 자사상품 홍보를 위해 직원들을 쥐어짜는 방식의 영업행위는 지양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최한기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