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치동 수시입학전문 허브교육 공성철 원장(수시입학의 멘토 저자)은 서울대, 연세대, 고려대, 경희대, 포스텍, 카이스트 등에 대한 면접 1:1 개별맞춤지도를 개강한다.  면접고사 대비 단기 집중 특강을 대치동 허브교육 본원과 지역순회하며 동시 개강한다.

설명에 따르면 서울대 지균 면접은 개인별 서류를 바탕으로 질문하여 예상문제를 만들어 교수님의 면접질문의 의도를 파악하고 논리적으로 말할 수 있도록 지도하고 개인적으로 좋은 점수을 받도록 철저히 수정하고 교정해준다.

서울대 교수님은 학생 답변을 바탕으로 계속된 추가 질문을 하여 학생을 당황하게 만든다. 따라서 면접 시험장에서 어떤 상황이 발생하여도 당황하지 않도록 지도한다. 따라서 학생이 지원하는 학과에 맞추어 면접강사진을 전공별로 배정하여 학생의 서류를 심층적으로 질문하고 답변할 수 있도록 한다. 모의면접에서 실전과 같이 여러 가지 설정을 하여 학생을 당황하게 만들고 학생의 대답에 반론을 하고 계속된 추가 질문으로 학생들이 여러 경험을 하게한다.

설명에 따르면 서울대 일반전형 면접은 11월21일부터 11월24일까지 오후1시에서 4시, 오후4시부터 오후7시에 학과별 주어진 제시문을 바탕으로 1:1개인별지도로 지도하며 학생의 대답을 논리적으로 수정해준다.

서울대면접은 최근에는 단순히 정답을 말하는 선에 그치는 것이 아니고 질문이 꼬리를 물고 이어져 해당 문제의 쟁점을 발전시켜 질문하는 방식으로 묻고 있다. 따라서 수험생은 수능과 내신의 '정답 찾기'보다는 해당 문제의 쟁점을 파악하고 논리적 사고와 판단을 거쳐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정리하는 습관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

서울대학교 일반전형 심층면접은 논술고사처럼 제시문을 주고 주제를 추론해 자신의 주장과 근거를 설명하는 형식으로 진행된다. 특히 논리적 사고력과 전공분야에 대한 기초개념을 위주로 평가한다. 논리적 사고력에서는 인과적 또는 논증적 설명을 통해 주어진 주제에 대한 자신의 의견 또는 주장을 적절한 단어로 구사할 수 있는 능력을 평가한다. 서울대 일반전형 면접은 지원학과에 맞추어 예상 제시문으로 질문을 하고 제시문 의도에 맞게 답할 수 있도록 지도하며 논거를 제시하며 답변하게 지도한다.

연세대 학우전형 연세대면접은 자소서나 추천서, 학생부를 바탕으로 지원자의 관심사나 열정, 지원동기, 자기주도적 학업능력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인성면접을 실시하고 제시문을 바탕으로하는 심층면접을 실시한다.

고려대 융합 면접은 심층면접으로 제출서류의 내용을 심층적으로 확인하고, 제시문에 대한 질문을 통해 창의적·융합적 사고 능력을 확인한다. ‘창의적·융합적 사고 능력’의 평가는 여러 가지 주제를 하나로 통합하고 하나의 주제로부터 다양한 현상이나 상황을 추론할 수 있는 역량을 확인하는 면접으로 실전과 똑같은 상황에서 면접 수업을 진행한다.

경희대면접은 10분 내외로 가치관 및 인성, 전공적합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과거에는 제시문이 출제되었지만 올해는 인성면접을 실시한다. 특히 사고력을 요하는 질문이 주어져 학생들을 당황하게 하므로 철저히 면접 준비해야한다.

카이스트 면접과 포스텍 면접(포항공대면접)은 특기 관련 우수성과 잠재력을 확인하고 사회적인 역량을 평가하는 개인별 구술면접이다.

최한기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