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장관 강호인)는 7일 김포공항 메이필드 호텔에서 제18회 항공안전 세미나를 개최하고 “안전한 하늘길, 미래로!”를 주제로 현장 특성에 맞고 미래를 대비한 항공교통 안전관리 방안을 모색한다.

이번 세미나는 정부(국토교통부, 국방부, 국민안전처, 해양경찰 등), 공항공사, 항공사, 항공관련 대학·연구소·협회 등 항공관련 종사자 약 200명 이상이 참석한다.

‘미래 항공교통 관리 체계(한국교통연구원 김연명 본부장)’, ‘미래 항공교통 기술 발전 방향(한국항공대 이금진 교수)’, ’비행장 안전관리 개선방안(한서대 김도현 교수)‘ 등 10개의 다양한 주제발표와 질의·토론으로 진행될 예정이며, 특히 이번에는 미국 연방 항공청(FAA)의 항공 전문가(Mr. Nate Purdy)를 초빙하여 ’미국의 항공교통 관제사 교육훈련 체계’에 대해 소개하는 시간도 포함되어 있다.

국토교통부 최정호 제2차관은 격려사를 통해 “최근 급증하는 항공교통량에 대비하여 더 안전하고 편리한 하늘길을 만들기 위해 내년부터 원활한 흐름관리 및 위기 대응을 위한 컨트롤타워인 항공교통통제센터와 대구에 제2 항공로관제소를 구축·운영하고, 중국·동남아 등 혼잡항공로의 복선화 추진 등 항공교통분야에서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일 것이며, 안전이 최우선이라는 것을 철저히 인식하고 실천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라고 하면서 ‘안전’을 다시 한 번 강조했다.

김용수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