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컨설팅 전문업체인 비투엔컨설팅의 조광원 사장(사진)과의 인터뷰를 통해 데이터 품질관리의 중요성에 대해 알아보고 있다. 이번 글에선 구체적인 품질관리 방법론에 대한 인터뷰의 내용을 정리했다.

먼저 구체적인 고객사례 혹은 데이터 품질을 높이려는 고객들의 현황을 살펴 데이터 품질관리를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알아보고 싶었다.

“비투엔컨설팅이 수행한 고객사례는 여러 산업 분야에 걸쳐 다양하지만, SKT, 삼성화재, 특허청, 과학기술정보원, 한국수출보험공사 등이 대표적이라 할 수 있으며 해당 고객사가 데이터품질대상(예를 들면 장관상, 원장상 등)을 수상한 고객사도 많습니다.”

조 사장은 최근 데이터의 품질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개선하려는 움직임이 확산되고 있어 여러 잠재 고객사들로부터 여러 상담 요청을 받고 있다고 했다.

이런 상담요청을 수용하면서 깨달은 몇 가지 조언을 고객들에게 전달하고 싶다고 그는 밝혔다.

“상당수 고객사는 데이터 품질의 문제를 데이터 자체(Value)에 국한해서 살펴보고 단기적 효과만 지향하는 방식으로 데이터 정제를 하고자 하는데, 이런 접근 방식은 위험하다고 볼 수 있어요.”

조 사장은 자사의 컨설팅 경험에 비추어 보면, 저품질의 데이터를 양산하는 원인은 크게 세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고 말했다.

“첫째, 데이터의 구조적(빵틀)인 문제가 데이터(빵)를 왜곡하는 경우 저품질의 데이터를 생성하며, 둘째, 업무(애플리케이션) 또는 데이터 이동(흐름) 시에 비즈니스 규칙이 정확히 반영되지 않은 경우이며, 셋째, 데이터 품질을 개선 및 유지하기 위한 사전적 그리고 사후적 데이터 관리체계의 부재로 인한 문제가 대부분입니다.”

따라서 저품질의 데이터를 고품질로 끌어 올리려면 이런 문제를 하나하나 개선해줘야 한다는 설명이다.

“첫째, 데이터 전문가에 의한 데이터의 틀(구조: 데이터 모델)을 수립하고 둘째, 데이터 품질관리를 위한 체계(기능, 조직, 프로세스)와 데이터 오너십 체계를 수립하여 전사적으로 공식화하며, 셋째, 전사적 데이터 품질기준 맵을 수립하고, 이전에 수립된 품질관리체계를 시스템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면 이같은 데이터 품질관리를 통한 이점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궁금했다. 조사장은 데이터 품질관리 시스템 구축의 효과를 중심으로 이에 대한 답변을 던졌다.

“우리 회사의 데이터 품질은 어느 정도 수준인가? 이를 정량화해서 대답하기란 쉽지 않을 것입니다. 또한 우리 회사가 영위하는 업(業)별로 중요한 데이터의 범주와 품질을 유지해야 하는 수준이 타 회사와도 다를 수 있음을 염두해 둬야 합니다. “

조 사장은 일부 기업에서는 IT부문을 중심으로 부분적으로 나마 데이터 품질관리 활동을 수행하고 있기는 하지만, 전사적이지 못하고 체계적이지 못해, 데이터 품질관리 효과와 평가를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는 측면도 많다고 말했다.

이런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선 데이터 품질관리 활동은 전사적이고 공식적으로 수행해야 한다고 조 사장은 강조했다.

“우선 데이터 품질관리 대상(The "Object")을 설정하고, 무슨 일(The "What")을 해야 하며, 누가(The "Who") 해야 하고, 어떻게(The "How") 해야 하는가?를 명확히 정의하고 전사적으로 공식화(지침화)해야 하며, 더불어 데이터의 품질을 측정/평가하는 기준을 수립해야 합니다.”

그는 이런 것들을 수용해 데이터 품질관리 시스템에 기능으로 구현함으로써, 기업의 데이터 품질을 정량적으로 측정할 수 있으며, 팀별 혹은 개인별 목표 설정과 평가가 가능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어떤 기관에선 데이터 품질목표를 개인별 그리고 팀별 목표로 제시하고, 조직평가에 반영하려는 시도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으로 과거의 비즈니스적 행위(데이터)가 현재에 유용하게 활용되고, 미래를 선택하기 위한 고품질의 지식정보로 피드백 될 수 있도록 하는데 투자해야 합니다.”

정리하면, 데이터품질관리는 정보시스템의 신뢰도를 극대화하며 자연스런 데이터오너쉽 체계로 인해 현업의 참여가 극대화 될 수 밖에 없으며, 이로 인해 데이터의 활용도가 극대화되며 지식경영의 탄탄한 기반이 될 것이란 설명이다.

끝으로 데이터 품질관리를 위한 비투엔컨설팅만의 장점은 무엇인지 들어 보았다.

“비투엔컨설팅은 국내 최고의 데이터 전문가 그룹으로서 그동안 수많은 데이터 품질관리 체계 수립을 위한 컨설팅과 품질관리시스템 구축 성공 사례들을 가지고 있으며, 이미 검증된 프레임워크와 방법론을 가지고 고객의 상황과 여건에 적합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번 인터뷰를 진행하면서 질의에 대한 조 사장의 답변은 한번도 막힘이 없었고, 오히려 부족한 질의까지 이끌어내면서, 국내 고객들의 데이터 품질관리 현황과 개선을 위한 방법론을 조목조목 짚어주었다.

인터뷰 말미에 조 사장과 기자는 후식으로 나온 차를 서로 권했고, 찻잔을 들어 한 모금씩 마신 후에 긴 숨을 조용히 내뿜었다. 무언가 일을 한바탕 치른 다음 흐뭇이 한숨 돌린다는 그런 몸짓과 같았다.

<데일리그리드>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