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교육중앙회가 ADHD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불안장애증상 관련하여 심리상담사(심리치료사) 및 심리분석상담사 등 심리상담센터에서 심리치유를 돕기위한 개설자격증 과정에 대한 무료수강지원을 실시한다고 17일 밝혔다.

설명에 따르면 ADHD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는 대개 초기 아동기에 발병하여 성인까지 만성적인 경과를 밟는 특징을 지니는데 주의산만, 과잉행동, 충동성을 주 증상으로 보인다. 가족력 등의 유전적요인과 신경학적요인, 부모들의 자녀관리방법 등의 사회심리적 요인이 원인으로 알려져 있으며 약물치료, 부모 및 가족상담, 교육적방법, 인지행동요법(인지치료), 심리정신치료 등의 치료방법이 있다.

불안장애란 다양한 형태의 비정상적불안과 공포로 인하여 일상생활에 장애를 일으키는 질환을 뜻하며 초기증상으로는 불안함으로 인한 두통, 심장박동증가, 호흡수증가, 위장관계이상 등이 있는데 불안장애증상은 각기 다른 성격의 여러질환(공황장애, 강박장애, 외상후스트레스장애, 특정 공포증)이 속해있어 원인을 한마디로 규정하기는 어려우나 일반적으로 신경학적요인, 사회심리학적요인, 인지행동장애 등을 원인으로 보고 있으며 불안장애극복을 위해서는 약물치료법과 인지행동치료법 등의 비약물 치료법이 있다.

사회교육중앙회는 서울남부교육청인가 온라인평생교육원 으로 심리상담사분야 및 아동청소년지도사 분야 총 19가지 자격과정을 운영한다. 무료수강지원은 사회서비스, 교육재능기부 취지로서 개설자격과정 중 희망하는 3과정까지 합격무관하게 수강료 및 시험응시료가 전액지원이며 전 과정은 PC나 모바일을 활용하여 4주에서 6주기간으로 수업과 자격시험이 이루어진다. 자격기본법에 의거한 자격증취득이 이루어지며 취득이후 취업 및 시설개설에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2급자격증과 1급자격증이 동시에 취득된다는 것이 교육원 관계자의 설명이다. 무료지원신청방법은 사회교육중앙회 홈페이지 회원가입간 추천인에 “ 사회교육 ” 이라 입력 후 수강신청까지만 하면되며 고졸이상 성인이라면 누구나 무료지원 가능하다.

심리상담사(심리치료사)분야의 자격과정은 정신건강이나 정서장애 관련문제를 겪고 있는 내담자(클라이언트)를 대상으로 심리분석측정도구(DISC 및 MBTI검사, 애니어그램 및 에고그램테스트, 도형심리검사)를 통한 진단 및 심리학적 치유프로그램으로 건강한 일상생활에 도움을 주는데 목적이 있으며 개설과정으로는 인지행동심리상담사(인지치료사), 분노조절상담사, 가족심리상담사(가족치료사), 심리분석상담사 등의 심리유형별로 특성화된 자격과정과 미술심리상담사(미술치료사), 놀이심리상담사(놀이치료사), 음악심리상담사(음악치료사) 등 각각의 심리치유매개를 다루는 과정이 있으며 아동심리상담사, 청소년심리상담사, 노인심리상담사 등의 내담자 연령별로 초점을 맞춘 자격과정이 개설되어 있다. 아동청소년 지도사분야의 자격과정은 방과후학교 및 학교기관, 어린이집 및 유치원, 사회복지시설, 문화센터 등에서 다양한 프로그램개발운영을 통한 학습교육지도와 인성진로지도에 목적이 있으며 자기주도학습지도사, 독서지도사, 방과후지도사, 영재창의지도사 자격과정이 학습교육지도에 해당되며 인성지도사, 부모교육지도사, 학교폭력예방상담사, 진로적성상담사 과정은 인성진로지도에 특성화된 자격과정이다.

지재호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