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유년 첫 명절이 보름 앞으로 다가왔다. 백화점이나 마트, 시장에서는 설맞이 선물세트를 곱게 포장해 내놓으며 쇼핑객들의 눈길을 사로잡는다. 가족과 친지에게 전할 선물로 인기 있는 품목은 주류, 식품, 건강식품 등 먹을거리가 대표적이다.

명절에는 선물로 건강식품을 선물하는 경우도 많다. 건강식품은 사람의 기호나 취향을 까다롭게 고려하지 않아도 되고 실용적이기 때문이다. 특히 간편하게 복용할 수 있는 건강즙은 구매율이 높은데, 설 선물 스테디셀러는 홍삼이다.

홍삼은 한국인과 잘 맞는 건강식품 가운데 하나다. 그 옛날 허준이 쓴 <동의보감>에는 홍삼의 원물이라 할 수 있는 인삼을 놓고 ‘정신을 안정시키고 눈을 밝게 하며 원기를 보충한다’고 적었다. 중국의 <신농본초경>에도 ‘오장을 보하고 정신을 안정시키며 수명을 연장할 수 있다’고 적혀 있다.

그렇다면 좋은 홍삼액을 고르는 기준은 무엇일까. 이에 대해 프리미엄 홍삼 브랜드 참다한홍삼은 “진세노사이드 함량과 제조방식, 첨가물 유무 등을 살펴보면 좋다”고 조언했다. 특히 참다한홍삼은 “제조방식의 경우 ‘달였는지’ 혹은 ‘갈았는지’를 확인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참다한홍삼에 따르면, 보통의 홍삼액은 물에 달여 추출한 진액을 담는 방식으로 제조된다. 그런데 이런 방식으로 홍삼을 가공하면 물에 녹아 나오지 않는 불용성 영양성분은 홍삼박(홍삼을 달이고 남은 찌꺼기)에 담긴 채 버려지고, 홍삼찌꺼기에 들어 있는 영양분은 섭취할 수 없게 된다.

참다한홍삼 관계자는 “이 때문에 홍삼액은 원물을 통째로 갈아 액상화하는 ‘전체식 방식’으로 제조한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이런 제품은 불용성 영양성분을 포함, 홍삼이 가진 영양분을 온전히 담아낼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참다한홍삼의 주요 제품인 참다한골드, 참다한홍삼정프리미엄스틱을 비롯하여 여성용 참다한퍼스트레이디 등에는 홍삼제품의 품질을 결정하는 진세노사이드 함량이 6~20mg으로 높은 편이다. 뿐만 아니라 아이들용으로 나온 참다한아이스토리와 홍키즈 역시 연령에 따라 2~8mg의 진세노사이드 성분을 함유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팍팍한 살림살이에도 명절만큼은 두 손 푸짐하게 선물 꾸러미를 준비하려는 가정이 많다. 그러나 부모님과 친지를 위한 설 선물로 먹을거리를 고를 땐 이것저것 따져보는 것이 좋다. 특히 홍삼의 경우, 다양한 정보를 꼼꼼히 살펴야 좋은 제품을 고를 수 있다.

임영규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