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D 옵테론 및 인텔 제온의 듀얼코어 프로세서 전력 효율성을 측정하기 위해 컴퓨터 성능 컨설팅 회사인 ‘Neal Nelson & Associates’이 최근 실시한 테스트에서 옵테론이 상대적으로 많은 검사항목에서 우수한 성적을 얻었다.

‘Neal Nelson & Associates’은 모두 57개 항목을 테스트했고, 36개 항목에서 옵테론의 전력 효율이 제논을 능가했다고 보고서를 통해 밝혔다.

(결과보고서: www.worlds-fastest.com/d.doc/wfw991.doc)

이번 테스트는 2, 4, 6 및 8 기가바이트 메인메모리로 구성된 서버 군에서 시행됐으며, 다양한 트랜젝션 처리 환경을 고려했다. 서버에 장착된 프로세서는 ‘옵테론 2222’ 및 ‘인텔 우드크래스트 5160’이다.

서버 놀면 옵테론 전력소비 낮아

보고서에 따르면 우수한 성적을 낸 항목 기준으로 제온 기반 서버는 2.4~11.7% 가량 전력효율이 높았으며, 옵테론 기반 서버는 9.2~23.1% 우수했다.

특히 시스템이 놀고 있거나, 트렌젝션 처리를 기다리고 있는 경우엔 옵테론 기반 서버가 30.4~50.1% 전력 효율이 높았다. 서버가 놀고 있을 때의 전력소비는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Robert Frances Group는 지난해 12월 자체 조사보고서를 통해 데이터센터의 서버들이 작업시간 중 80~85% 놀고 있다고 밝혔다.

메모리 높을수록 전력 효율 상승

이번 테스트 결과 중 특히 주목해야 할 것은 메모리 구성 환경이 쓰루풋이나 전력효율에 큰 영향을 준다는 점. 제온 및 옵테론 기반 서버 모두 메모리 사이즈가 증가하면서 전력효율이 상승했다.

이번 보고서는 또 서버가 하는 일의 종류에 따라 전력효율에 차이를 보인다는 점을 밝혀냈다. 와트 시간당 트렌젝션 처리 기준으로 맥시멈 쓰루풋에서 인텔 시스템은 5% 전력 효율이 높았다. 작업부하가 높을 경우 디스크 I/O은 AMD가 18% 가량 전력효율이 우수했다.

한편 이 같은 테스트 결과에 대해 인텔코리아 관계자는 "이번 테스트 결과는 듀얼코어 제품군에서 진행된 것이며, 쿼드코어 제품에선 결과가 다를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인텔의 쿼드 코어제품은 듀얼에 비해 1.5배 이상 전력 효율을 높였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