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종 필수 아미노산, 36가지 항암물질, 46가지 항산화성분, 각종 비타민까지 풍부

‘기적의 나무’ <모링가>를 아시나요?
‘모링가’는 인도 고대어에서 유래되었으며 ‘생명의 나무’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실제 인도에서는 기적의 나무, 불사의 나무 등으로 불렸다. 긴 뿌리를 가지고 있어 수분과 영양분이 부족한 환경에서도 잘 자라며 주로 아시아 열대 지방과 아프리카에서 많이 재배되고 있다.

인도 고대 전통의학 서적인 ‘아유르베다’에서는 모링가를 300여 가지 질병을 치유 예방하는 신비의 나무로 기록돼 있고, 아프리카 원주민들은 모유 수유 시 몸의 순환을 촉진시키기 위해 모링가잎을 수시로 씹어 먹는다. 뉴질랜드 원주민 마우리 족은 전투에 참가할 때 불사의 명약으로 알고 모링가 잎을 먹었으며, 고대 이집트 왕과 왕비들은 인지력 향상 및 피부미용을 위해 사용해왔다. 필리핀에서는 모링가를 ‘필리핀의 산삼’이라 부르며 만병통치약으로 여기고 있다.

놀라운 아연 함유량, 당뇨 개선에 효능
모링가는 아연 함유량이 100g당 1.58mg로 재배식물 중 가장 높다. 아연은 췌장의 베타세포 복원, 인슐린 수용체 활성화를 통해 혈당을 떨어뜨리고 당뇨를 개선시키는 효능이 있다. 모링가의 풍부한 아연은 당뇨 뿐 아니라 고혈압, 갱년기 증상, 간 해독에도 도움을 준다.

뿐만 아니다. 모링가의 풍부한 안연은 탈모를 막아주고 정력 강화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실제 아주대 대학원 연구결과에 따르면, 아연의 농도가 높을수록 남성 호르몬 테스토스테론이 풍부해지는 것으로 밝혀졌다.

세계 학계가 인정한 모링가의 항산화작용과 면역 효능
미국 국립 보건원에서 발표한 자료에 의하면 모링가는 46가지 항염증, 92가지 항산화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우리 인체에서 스스로 생성하지 못해서 반드시 식품으로 섭취를 해야 하는 9가지 필수 아미노산도 모링가에 들어 있다. 일본의 한 대학에서는 모링가의 93.2% 항산화물질로 구성돼 있다고 발표한 적도 있다.

실제로 각종 연구 결과를 분석해 보면, 모링가 잎을 분쇄한 분말은 사람이 먹는 1058개 식품 중 가장 높은 영양소를 가지고 있다. 특히 베타카로틴, 비타민C, 엽산, 칼슘, 칼륨, 폴리페놀과 같은 항산화물질들이 풍부해 면역력을 높여주고 독소 침투로 인한 질환들을 예방해준다.

이집트 연구기관에서는 모링가잎 추출물이 백혈병과 간암세포를 죽이는데 효과가 있다고 밝힌 적도 있다. 10명의 백혈병, 간암환자의 종양세포에 모링가 추출물을 투여한 후 24시간 관찰한 것인데, 모링가를 최대 20mg 투여했을 때 급성 골수성 백혈병종양의 82%, 간암종양 81%를 괴사시킨 것으로 밝혀졌다.

모링가는 과일이나 채소에서 발견되는 대부분의 비타민도 자체적으로 함유하고 있다. 비타민 C는 오렌지의 7배, 비타민 A는 당근의 4배, 칼슘은 우유의 4배, 칼륨은 바나나의 3배에 이를 정도로 영양소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다.

모발 건강에 좋은 모링가
한 연구기관에서 모링가 추출물로 트리트먼트 전처리, 후처리, 웨이브 시술에 활용한 결과를 발표했다. 모링가 추출물을 활용한 군이 대조군에 비해 모발손상이 적었으며 모발 손상 완화에 도움이 되었다.  쥐를 이용한 연구결과도 있다. 쥐에 미녹시딜, 모링가, placebo 그룹으로 나누어 30일간 피부에 발랐더니, 모링가 추출물을 바른 군에서 다른 군의 쥐들에 비해 털이 활발히 자라고 모낭 수도 증가하고 부작용도 없었다.

모링가 똑똑하게 먹는 법
모링가는 전체를 식용으로 먹을 수 있다. 하지만 영양성분은 잎에 가장 많으므로, 잎이나 잎 분말을 활용하는 게 좋다. 모링가 잎이나 분말을 차로 우려먹는 게 일반적이다.  예를들면 이롬에서 개발한 ‘황성주 닥터모링가클렌즈’는 총 5단계 검증 시스템을 거쳐 모링가 잎을 저온에서 건조한 모닝가 분말 100% 제품이다.

박재찬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