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교육중앙회가 유아교육과 및 아동학과, 유치원정교사, 보육교사자격증 등 아이들의 성장발달을 위한 프로그램 기획, 개발, 시행 및 소통관련 직무에 관심있는 고졸이상 성인을 대상으로 관련분야 개설과정인 아동심리상담사, 미술심리상담사, 방과후지도사, 부모교육지도사 등 1급, 2급자격증 과정에 대한 무료수강지원을 실시한다고 15일자 밝혔다.

유아교육과는 유아기성장의 철학적, 심리적, 사회적 기초에 관한 교육이론을 바탕으로 교수학습에 실제 필요한 교육과정 및 교육방법, 교사교육영역에 관한 다양한 지도능력을 습득하는데 목적이 있는 전공학문으로서 정규대학교나 방송통신대학교(방통대) 유아교육과졸업 등을 통해 유치원교사자격증 취득이 이루어진다.

아동학과는 아동들의 전인적 인격교육을 위해 아동의 성장발달에 관한 이론을 다각적 관점에서 연구하며 이를 효과적으로 응용할 수 있는 이론과 방안에 대해 익히는데 목적이 있으며 정규대학교나 사이버대학교에서 아동학을 전공하거나 평생교육원을 통한 학점은행제, 양성교육원, 승급교육 등으로 보육인력국가자격증 포털을 통해 보육교사1급, 2급, 3급 자격증취득이 이루어지며 어린이집, 놀이학교, 영어유치원 등의 시설이 주요 구인구직 활용처에 해당된다.

사회교육중앙회는 심리상담사분야와 아동청소년 지도사분야 총 19가지 자격과정을 운영하는 온라인평생교육원이며 교육재능기부, 사회서비스 취지로 실시하는 무료수강지원이므로 개설과정 중 희망3과정까지 합격무관하게 온라인수강료와 시험응시료가 전액지원된다. PC나 모바일을 활용하여 4주에서 6주기간으로 수업과 최종자격시험이 이루어지며 교재는 구매할 필요없이 개강후 학습자료실에서 다운로드 가능하다.

취득 후 취업이나 시설개설에 경쟁력을 위해 2급과 1급자격증이 동시에 취득된다는 것이 교육원 관계자의 설명이다. 무료지원신청방법은 사회교육중앙회 홈페이지 회원가입간 추천인에 “ 사회교육 ” 이라 입력 후 수강신청까지만 하면되며 취업성공패키지, 직장인 및 실업자내일배움카드신청 등의 국비지원무료교육종류의 신청절차와는 다르게 별도의 제출서류는 필요치 않다.

심리상담사분야 개설과정 중 아동심리상담사는 아동들의 심리를 분석, 상담하며 행동에 대한 문제점이 발견될때 이를 수정하고 부모교육상담을 하는데 목적이 있다. 아동심리상담사와 청소년심리상담사, 노인심리상담사 자격과정이 내담자 연령별로 개설된 과정이다. 미술심리상담사는 미술치료사로도 불리며 그림이나 조소등의 시각적 이미지를 통해 심리적안정을 돕는다.

더불어 음악심리상담사(음악치료사), 놀이심리상담사(놀이치료사) 자격과정이 심리치유매개별로 개설되어있다. 심리분석상담사, 가족심리상담사, 분노조절상담사, 인지행동심리상담사 과정은 내담자 심리유형별로 특성화된 자격과정이다. 아동청소년 지도사분야 개설과정 중 방과후지도사(방과후교사)는 학령기의 아동들에게 학교의 정규수업시간을 제외한 시간에 이루어지는 모든 교육활동을 지원하는 전문가로서 발달심리학과 교육심리학, 교육학이론을 기본으로 한다.

더불어 독서지도사, 자기주도학습지도사, 영재창의지도사 자격과정이 학습교육지도을 위해 개설된 자격과정이다. 부모교육지도사는 자녀를 둔 부모들을 대상으로 부모의 역할, 학습지도, 인성 및 소통등의 역할을 원할하게 할 수 있도록 교육프로그램을 기획, 관리, 분석하는 전문가이다. 더불어 인성지도사, 진로적성상담사, 학교폭력예방상담사 과정이 인성진로지도에 특성화된 자격과정이다.

홍민영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