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문헌인 본초강목습유(本草綱目拾遺)에 따르면 보이차는 우리 몸의 해로운 기름기를 제거하고 숙취 해소 및 소화, 갈증 해소에 도움을 준다고 기록되어 있으며, 현대의학에서는 다이어트, 동맥경화예방, 노화예방, 혈당감소 등의 기능이 여타 차에 비해 한층 뛰어난 것으로 인정 받고 있다.

이는 보이차의 주요 성분인 갈산(Gallic Acid) 때문이라고 볼 수 있는데. 특히나 식약처로부터 개별인정을 받은 건강기능식품 원료, 보이차추출물에는 체지방 감소의 핵심 성분인 갈산의 함유량이 35mg/g으로 매우 풍부하다.

우리 신체의 일부인 췌장에서는 지방을 우리 몸에 잘 흡수 되도록 도와주는 효소가 나오는데 이 효소가 바로 췌장 지질분해효소이다. 즉, 지방이 우리 몸에 잘 흡수 되면 살이 찌는 것이고 잘 흡수되지 않으면 살이 찌지 않는 것. 보이차추출물은 췌장 지질분해효소 작용을 억제, 지방의 흡수를 줄여주어 지방이 변으로 배출 되게 한다.  따라서 지방이 몸에 쌓이는 것을 막아주는 것이다.

식약처로부터 체지방 감소, 혈중 콜레스테롤 개선의 기능성을 인정받은 보이차추출물의 일일섭취량은 1,000mg이다. 헌데 동일 유효 성분을 섭취하기 위해서는 일반 보이차(티백기준) 33잔 정도를 마셔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헬스밸런스에서는 하루 1회 2정으로 보이차의 유효성분을 가득 담은 ‘날씬하게 보이차 다이어트’제품을 출시한다. “평소 고지방, 고칼로리 식이의 환경에서 자유로울 수 없는 바쁜 현대인의 식이요법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이어 "체지방 감소를 비롯한 혈중 콜레스테롤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보이차추출물은 식약처의 개별인정을 받을 만큼 그 기능성은 이미 증명 된 상태이며, 더욱 놀라운 것은 체중과 BMI가 섭취를 멈추고 난 4주 후에도 지속 감소를 보일 만큼 그 기능성은 인정된다"고 밝혔다.

하지만 “워낙 가짜 보이차가 국내 시장에 많이 유입되어 있어 안타깝다”는 관계자는 “중국 운남성의 대엽종 차나무 잎을 발효하여 제조한 진품인지의 여부를 꼭 체크해야 한다”고 전했다.

보이차의 아버지, 보이차 마스터 추병량 선생이 설립한 해만차창의 정품 보이차 원료로 만든 ‘날씬하게 보이차 다이어트’는 오는 2월 23일 목요일 오전 10시 25분에 CJ오쇼핑에서 만나볼 수 있다.

조남욱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