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 2.0’을 이러닝에 접목한 신규 서비스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어 화제다. 이러닝 2.0이라 불리는 이들 서비스는 블로그, 위키 등을 이용해 사용자 참여, 콘텐츠의 개인화 등을 지원하는 것이 특징.

종전의 LMS(Learning Management System)를 적용한 이러닝 푸시(Push) 형태라, 새 흐름은 블로그, 팟 캐스팅, 미디어 공유, 소셜 네트워킹 등의 기술을 결합해 이용자들의 참여를 높인다.

이런 흐름은 주로 해외 이러닝 사이트를 중심으로 전개되고 있다.

소프트웨어진흥원이 최근 배포한 자료에 따르면 ‘elgg.org는 개인 블로그와 파일 저장소, 온라인 프로필 및 RSS리더 등을 용자에게 제공한다. 또 오픈소스시스템이어서 손쉽게 교육 커뮤니티 사이트에 설치 가능하다.

블로그 기반 이러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edublogs.org는 자동 맞춤법 검사, 자동저장 기능, 악성 댓글 방지, 파일 및 이미지 업로드 간편화 등의 기능을 제공해 기존 블로그의 문제점을 방지하고 있다.

‘stu.dicio.us는 간단히 노트 필기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작성된 노트를 다른 학생, 교사와 공유할 수 있는 공동 노트 형태의 서비스를 표방하고 있다. 노트의 키워드가 자동으로 Wikipedia나 Google과 링크되는 것이 특징이다.

dickinson.edu는 어학 학습 커뮤니티를 생성해 해외 네이티브 스피커와 파트너를 맺어 인터넷 무료 전화인 스카이프를 통해 말하기 연습 등을 진행하고 있다.

한편 해외에선 최근 대형 IT기업들의 이러닝 2.0에 대한 투자 강화하는 추세. 이에 따라 시장의 변화가 더욱 가속화될 전망된다.

구글은 교육용 구글 응용팩 구성(G메일, 채팅 등 묶음)해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애플은 교육 목적으로 팟케스팅 호스팅 서비스 개발해 무료로 서비스 중이며, 노키아 LifeBlog SW를 활용해 모바일 러닝으로 사업 확장을 준비하고 있다.

기존 e-Learning

e-Learning 2.0

학습조직화

개인화

중앙집권(Top down)

로컬화(Bottom up)

Push형

Pull형

교사주도형

학습자 주도형

교사로부터 학생으로 지식전달

교사>학생, 학생> 커뮤니티

전문적인 강사

지식의 집합체(集合知)

코스(course), 프로그램

학습 분자, 연결(connection)

지적재산

사회적 재산, 공유

한정된 자유도

확대된 자유도, 공개성

특정 애플리케이션(LMS 등)

Blog, Elgg와 같은 웹서비스

높은 투자/관리 비용

낮은 투자/관리 비용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