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온라인채널마케팅 저자 최재혁

급속히 변화하는 온라인 마케팅 기술의 경쟁 속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나의 메시지를 디지털 시대에 맞게 채널로 재가공해야 한다. 온라인채널마케팅의 지은이 최재혁은 온라인 광고 전문가로 포털 사이트 ‘야후’가 온라인 시장을 휘어잡던 시절부터 최첨단 마케팅 서비스로 꼽히는 챗봇이 등장한 지금까지 현장에서 뛰고 있다. 이 책에서 저자는 그간 익힌 개념을 바탕으로 실제 현장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광고 상품, 네이버, 카카오, 구글, 페이스북, 유튜브 등을 중심으로 사업에 적용해볼 수 있도록 유익한 로드맵을 제시했다.

- 소개 부탁 드립니다.
"13년 경력의 온라인 전문 마케터이며, 국내 대기업, 중소기업, 소상공인, 정부기관 등 쇼핑몰홍보, 브랜드마케팅, sns마케팅등 다양한 온라인마케팅을 진행해 왔습니다. 온라인 종합광고대행사 ㈜이엠넷을 거쳐, 현재 ㈜클렉스에 본부장으로 재직중입니다."

- 어떤 독자들을 위한 책이고, 어떤 메시지를 전달해 주고자 하셨나요?
"온라인마케팅시장은 지속적으로 급성장을 하고 있는 반면 그에 대한 교육은 미비한 상태라고 생각합니다. 온라인마케팅에 대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과 서적이 있지만, 온라인마케팅 부분 부분만을 다루거나, 아니면 온라인마케팅에서 한가지에 대해서 깊이 있는 교육이나 서적만 있다보니, 실제 처음 온라인마케팅을 하시는 분들은 어디부터 시작해야 하는지, 전체적인 개념을 다루는 교육이나 서적은 부족하다고 느껴 온라인 마케팅의 기초를 다지는데 도움을 주고자 이 책을 쓰게 되었습니다."

 
-급변하는 온라인 마케팅 환경 속에서, 잃지 않아야 할 핵심은 무엇인가요?
"온라인마케팅을 해야 하는 온라인채널들도 계속해서 늘어나고, 광고상품도 매우 많습니다. 온라인마케팅은 단계별 목표설정과 핵심 타켓설정이 매우 중요합니다. 다음으로 목표와 목적에 맞는 컨텐츠나 상품을 잘 구성하여 타켓에게 메시지를 잘 전달해야 성공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전체 광고·마케팅 중에서 온라인 마케팅이 차지하는 중요도는 얼마라고 보시나요? 그 이유도 말씀해 주세요.
"이제는 온라인마케팅이 전체 마케팅비중에서 대다수를 차지하는 기업들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정부기관, 기업들부터 지역에서 장사를 하는 소상공인 분들까지 이제는 온라인으로 홍보를 하지 않는 분들은 없습니다."

"요즘 누구나 스마트폰 한대씩은 가지고 다니며, 수시로 들여다 봅니다. 스마트폰 하나만 있으면 모든 것이 해결되는 시대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런 고객들이 온라인으로 이동하니, 온라인 마케팅의 기술은 날로 발전하여, 이제는 사람이 없이도 주문도 받고, 고객의 불만족 사항도 응대를 해주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앞으로 온라인마케팅에 집중하지 않으면 살아남기 힘든 시대라고 볼 수 있습니다."

-최근 온라인 마케팅의 트렌드를 짚어주세요.
"앞으로 인공지능의 발달로 인하여, 고객타켓팅광고는 물론이고, 인공지능 챗봇을 이용한 고객응대를 하는 사례가 더 늘어날 것으로 전망합니다. 그리고 광고상품은 텍스트나 이미지 광고보다는 VR, AR의 발전으로 영상광고 시장이 더 커질 것입니다. 다음으로 컨텐츠입니다. 아무리 좋은 광고상품이나 홍보를 할 수 있는 채널이 있어도 제대로된 컨텐츠가 준비하여야 치열한 온라인마케팅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있습니다."

임영규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