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진흥청은 28일 서울 양재동 aT센터에66서 농업기술실용화재단과 함께 '농식품자원분야 기술이전 설명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기술 이전 설명회는 기술사업화 개념이 생소하고 기술도입 경험이 부족한 농업인·농업경영체, 농산업체 등 국내 농식품제조업체를 대상으로 국내 농산물의 부가가치를 높일 수 있는 맞춤형 기술을 제안해 경쟁력 있는 상품 생산에 도움을 주기 위해 마련했다.

이 자리에서 농촌진흥청 농식품자원부는 이전 기술에 대한 설명과 전수를 담당하며, 농업기술실용화재단은 기술이전 실무와 사후관리를 맡아 연구와 성과 확산을 협업으로 추진한다.

설명회에서는 쌀을 이용한 부침가루와 프리믹스·떡·소스기술 등 '쌀가공품', 누룩과 주류, 발효음료 등 '발효식품', 기능성 유산균, 저온숙성마늘과 기능성 선식 소재 등 총 27가지의 다양한 식품 기술을 선보인다.

특히 기술설명회와 함께 발효식초, 삼채, 굳지않는 떡 등 업체 반응이 좋은 9기술에 대한 상품 전시의 자리도 마련했다.

천연발효식초의 경우, 원료인 쌀로 판매할 때 보다 가공해 판매할 경우 부가가치가 4.3배~20배 증가한다.

충남 논산의 홍전통도가는 2013년 천연발효식초 기술을 이전받아 2014년 1천 6백만 원 매출을 올린 것을 시작으로 지난해에는 2.8배 증가한 4천 5백만 원의 매출을 보였다.

발효식초 기술이전을 받은 (주)강화명품은 홍콩 바이어에게 2019년까지 2천만불 계약을 체결해 농식품 수출에 기여하고 있다.

기술설명이 끝난 뒤 기술 이전을 원하는 농업인·농산업체는 사업화 지원, 벤처창업, 유통 마케팅, 기술금융 등 다양한 사업화 정보를 기관별 담당자와 1:1로 수요자가 필요로 하는 상담을 받을 수 있다.

농촌진흥청 김행란 농식품자원부장은 “농촌진흥청이 보유한 유망기술이 실용화 돼 농산업의 부가가치를 높이는 수요자 맞춤형 기술설명회로 농업인과 농산업체에게도 도움이 되는 상생의 자리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김보위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