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대 쇼핑관광축제인 코리아세일페스타가 추석 연휴와 맞물려 9월 28일부터 10월 31일까지 34일간 열린다.

정부는 19일 제7차 경제장관회의를 열고 대한민국 대표 쇼핑관광축제인 코리아세일페스타 추진계획을 이날 확정했다.

올해는 추석 황금연휴 기간과 맞물려 개최되는 만큼, 남녀노소 누구나 함께 즐길수 있는 쇼핑과 관광·문화축제를 구성해 내수진작과 외국관광객 유치에 박차를 가한다는 계획이다.

정부는 내·외국인의 예측 가능성 제고와 안정적 정착을 위해 매년 9월 마지막주 목요일부터 10월말까지 정례화할 방침이다.

이 가운데 대규모 특별 할인 기간은 9월 28일부터 10월 9일까지 12일간으로, 업체별로 자율적으로 연장할 수 있습니다.

소비진작과 내수활성화에 기여했던 지난해 행사 성과를 바탕으로 전통시장 등 소상공인과의 상생, 축제 콘텐츠 강화 및 쇼핑·문화·관광의 연계, 전국으로의 분위기 확산, 외국인 관광객 유치 확대 등에 중점을 두고 행사를 한단계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

341개사와 전통시장 405곳이 참여한 2016년 코리아세일페스타는 4분기 민간소비지출 0.27%p, GDP 0.13%p 견인, 주요 참여업체 매출액(약 8조7000억원)이 늘어나 2015년 대비 12.5%(9720억원) 증가하는 성과를 보였다.

올해 행사의 경우 전통시장은 할인행사 폭이 제한된 만큼 인접 관광지, 지역·테마축제 등과 연계한 전국민 동참 축제 형태로 개편하기로 했다.

행사 기간도 대형 유통업체들의 할인이 집중된 행사 초반을 피해 행사 후반부인 가을 여행주간(10월 21일~11월 5일)과 연계해 마케팅 매력도를 더해 실질적인 집객 및 매출증진을 유도할 계획이다.

특히 올해는 코리아세일페스타를 시험대(테스트베드)로 활용해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유통 산업의 패러다임 변화를 반영한 새로운 유통 사업 모델도 국민들에게 선보일 계획이다. 민관 공동으로 유통업체, 전통시장, 거리상권 등의 가상현실(VR) 가상스토어를 시범적으로 구축해 가상현실 환경에서 업체·상점별 대표상품을 할인 판매할 예정이다.

이번 가상현실(VR) 쇼핑몰이 구축되면 소비자들은 언제 어디서나 가상현실 속에서 쇼핑을 체험하고 결제까지 진행해 구매한 상품을 집에서 받아볼 수 있다.

정부는 이번 코리아세일페스타를 전국의 다양한 문화 및 관광행사 등을 연계해 내·외국인 모두가 즐길 수 있는 참여형 축제로 만들 계획이다. 이를 위해 쇼핑·관광·문화의 기능적 융합을 위한 연계프로그램도 운영할 방침이다.

수도권과 지방의 곳곳 행사 분위기를 확산하고자 지자체 주도로 지역 주민이 참여할 수 있는 행사를 기획·추진하고 소비자 시장 감시단·소비자 서포터즈 등 참여도를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

이와함께 외국인 관광객 방한 확대를 위해 교통편의 확대, 외국인 특별 우대 프로그램 등을 추진하기로 했다.

평창 동계올림픽을 한해 앞둔 만큼 강원지역 고유 문화자원과 여행코스 등을 연계한 관광상품 개발과 특별세일도 추진하기로 했다.

김보위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